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 대통령 "V4와 연대 노력…다음 정부서도 기조 이어져야"

입력 2021-11-07 09:56

"역동적으로 성장…군부독재·공산주의 무너뜨려 민족의식 비슷"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역동적으로 성장…군부독재·공산주의 무너뜨려 민족의식 비슷"

문 대통령 "V4와 연대 노력…다음 정부서도 기조 이어져야"

유럽 3개국 순방을 마치고 지난 5일 귀국한 문재인 대통령이 참모들에게 방문 지역 중 하나였던 'V4(비세그라드 그룹,헝가리·폴란드·체코·슬로바키아)' 국가들과의 교류 확대에 힘쓸 것을 당부했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7일 페이스북에 게시한 '브리핑에 없는 대통령 이야기'라는 제목의 글에서 문 대통령의 이런 지시사항을 소개했다.

문 대통령은 "V4의 역동성에 대해 기업은 잘 알고 있지만 우리 국민이나 언론은 잘 모르는 것 같다"며 "앞으로 국민께 이 나라들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고 협력과 연대를 강화해 국익에 도움이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V4는 유럽연합(EU)내 최대 투자처이며 한국 기업도 이미 650여개나 진출한 지역"이라며 "예전에는 서유럽이 이 지역을 한 단계 아래로 내려다봤지만 이제 서유럽은 정체·하락하는데 비해 이 지역은 역동적으로 성장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이어 "군부독재와 공산주의를 무너뜨리고 민주주의에 도달하고, 외세에 의해 고통을 겪는 등 민족의식 면에서 우리와 비슷한 면이 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V4 국가들을 비중있게 봐야 한다. 다음 정부에서도 이런 기조가 이어지도록 자료를 잘 정리해달라"고 거듭 주문했다.

박 수석은 "이번 순방은 지구 반 바퀴를 비행하는 강행군이었다. 국제질서의 소비자 입장에서 생산자로 바뀐 대한민국의 현실을 대통령의 일정에서 목격했다"며 "다음 대통령은 더한 부담이 있을 것"이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연합뉴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