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엘시티 의혹' 수사 전환…이영복 회장 아들 소환조사

입력 2021-03-22 20:01 수정 2021-03-23 10:15

경찰, 이 회장 측 120여 채 분양권 차명 확보 추정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경찰, 이 회장 측 120여 채 분양권 차명 확보 추정

[앵커]

부산에서는 초고가 아파트인 엘시티도 쟁점입니다. 그런데 특혜 분양 의혹과 관련한 경찰의 수사 속도도 빨라지고 있습니다. 내사를 수사로 전환하고 엘시티 이영복 회장의 아들을 비롯한 핵심 인물들을 줄줄이 소환하고 있는 걸로 파악됐습니다. 경찰은 이 회장 측이 120여 채의 분양권을 차명으로 확보한 뒤에 주변 사람들에게 매입할 기회를 준 걸로 보고 있습니다.

박창규 기자입니다.

[기자]

부산경찰청에 이른바 '엘시티 특혜 분양 명단' 관련 진정이 들어온 건 이달 초였습니다.

2017년 법원의 판단이 끝난 사안이지만, 구체적인 분양자 명단이 떠도니 다시 조사를 해달란 취지였습니다.

당초 경찰은 내사로만 이번 사안을 들여다봤습니다.

그런데 지난 주말 경찰은 엘시티 비리 사건의 주범인 이영복 회장의 아들 이모 씨까지 부르는 등 속도를 내기 시작한 걸로 JTBC 취재 결과 확인됐습니다.

앞서 경찰은 엘시티 신임사장 이모 씨 등 관계자 21명도 소환한 걸로 파악됩니다.

이와 함께 이 회장 측이 만든 걸로 보이는 특혜 분양 문건 속 인물들에 대해서도 조사를 시작했습니다.

[A씨/특혜 분양 의혹 명단 등장 인물 : 경찰이 전화가 왔더라고요. 묻기는 '엘시티 분양 받으셨습니까'(라고.)]

경찰은 120여 채를 이 회장 측이 차명으로 편법 확보한 뒤 분양 직후 주변에 매입 기회를 준 걸로 보고 있습니다.

특히 이 가운데 위치가 좋은 이른바 '로열 호수' 80여 채도 확보했다는 진술도 나온 걸로 알려졌습니다.

당초 시장 선거와 무관했던 엘시티 의혹은 민주당이 박형준 후보 가족의 분양권 두 채 구매와 관련해 의혹을 제기하면서 선거 이슈로 번지고 있습니다.

박 후보는 일단 두 건 모두 정상적 거래였다는 입장입니다.

[박형준/국민의힘 부산시장 후보 : 분양권을 내놓은 사람들이 많았고 그 분양권도 제 아들이 산 곳 같은 경우는 저층이었기 때문에 프리미엄이 그리 높지 않았습니다.]

다만 이 거래들도 모두 프리미엄이 형성되기 전인 분양 계약 첫날 이뤄진 만큼 추가 해명이 필요하단 지적도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경찰은 엘시티 관련 의혹을 수사로 전환하고 수사팀도 보강할 걸로 전해졌습니다.

(영상디자인 : 김충현)

관련기사

엘시티 앞 '18억 조형물' 판매회사도 박형준 부인 관련 박형준 "엘시티, 아들로부터 매입…특혜 없는 게 본질" 박형준, 아들에게서 산 '엘시티'…"불법 없다" vs "웃돈은 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