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국정원 불법사찰, MB 청와대서 지시…박근혜 정부서도 계속된듯"

입력 2021-02-15 09:48 수정 2021-02-15 09:48

국회정보위원장 김경협 의원, 관련 문건 근거 의혹제기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국회정보위원장 김경협 의원, 관련 문건 근거 의혹제기

더불어민주당 소속인 김경협 국회 정보위원장은 15일 이명박(MB) 정부 당시 국가정보원의 불법 사찰 의혹과 관련해 "(문건에) 청와대의 지시에 의해서라고 나와 있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불법 사찰 지시의 주체로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실을 지목하며 "보안을 잘 지켜서 이런 파일을 만들고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라는 지시"였다고 밝혔다.

이어 "박근혜 정부 때도 이것을 중단시켰다는 메시지가 아직 드러난 게 안 보인다"며 "실제로 그 이후까지 계속 이뤄진 것 아니냐고 추정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사찰 대상에 대해 "18대 국회의원 전체, 특히 친박(친박근혜)계 의원들에 대해 아주 낱낱이 조사하라는 지시"라며 "야당과 친박계 의원에 집중된 것으로 보이고 언론계, 법조계 부분도 나와 있다"고 설명했다.

사찰 정보가 미행, 도청 등의 방식으로 수집됐을 가능성과 관련해선 "아마 그런 정보들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심각하다고 보인다"고 언급했다.

여당의 국정원 불법 사찰 의혹 제기가 재보선용이라는 MB계의 반발에 대해선 "얼마 전에 대법원이 (국정원에) 본인 당사자 파일을 제공하라는 판결을 했고 그 결과 확인되고 있는 것이어서 재보선과 아무 상관이 없다"고 설명했다.

김 위원장은 국정원에 사찰 목록을 취합해 제출하라고 요구한 상태며 16일 정보위 회의에서 답변을 들을 예정이라고 소개했다.

그는 "결국은 이런 것들(불법 사찰 정보)이 폐기 절차를 거쳐야 한다"며 "여기에 따른 법도 준비해야 하지 않을까 보고 있다"고 했다.

(연합뉴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