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김남국 "이번 선거 패배는 '조국 사태'가 원인 아냐"…점점 조국 사태와 거리 두는 쇄신론

입력 2021-04-14 12:50 수정 2021-04-14 16:40

초선 발표 1주일도 안 됐는데…점점 사라지는 '조국 사태' 논의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초선 발표 1주일도 안 됐는데…점점 사라지는 '조국 사태' 논의


〈YONHAP PHOTO-3567〉 허리숙여 인사하는 민주당 초선 의원들       (서울=연합뉴스) 진성철 기자 = 더불어민주당 초선의원들이 9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4ㆍ7 재보궐 선거 참패와 관련해 초선 의원들의 입장을 밝힌 뒤 허리숙여 인사하고 있다.   2021.4.9       zjin@yna.co.kr/2021-04-09 15:01:36/ 〈저작권자 ⓒ 1980-2021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YONHAP PHOTO-3567〉 허리숙여 인사하는 민주당 초선 의원들 (서울=연합뉴스) 진성철 기자 = 더불어민주당 초선의원들이 9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4ㆍ7 재보궐 선거 참패와 관련해 초선 의원들의 입장을 밝힌 뒤 허리숙여 인사하고 있다. 2021.4.9 zjin@yna.co.kr/2021-04-09 15:01:36/ 〈저작권자 ⓒ 1980-2021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민주당은 눈치 보면서 조국 전 장관과 거리 두기를 했다"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오늘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 집중'에 나와 밝힌 말입니다. 20대가 조국 전 장관 사건에서 불거진 공정 문제에 대한 여당의 태도에 비판적이라는 지적에 대해 답한 겁니다.

김 의원은 먼저 "그러한 민심을 겸허하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생각이 들고 이번에 2030 초선 의원님들의 기자회견문에도 그 내용이 들어가 있었다"면서 "당시 민주당은 조국 수호를 외쳤던 건 아니고 눈치 보면서 사회적 거리 두기를 하고 있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어 "당시 국민들이 조국 수호를 외쳤고, 꺼져가던 검찰개혁 불씨를 살렸던 게 평범한 국민들"이라며 "조국 수호와 검찰개혁에 대해 민주당이 국민들에게 큰 빚을 졌다. 그 문제를 이번 선거 패배에 주요한 원인으로 삼기는 어렵다"고 반박했습니다.

또, 김 의원은 "(조 전 장관 문제는) 이미 총선에서 국민의 판단을 받았던 이슈이고, 이번 문제 진단에 본질을 흐려서는 안 된다"며 "이번 선거 패배 핵심은 부동산 집값 문제를 잡지 못했다는 것과 손실보상법 등 민생 관련 경제 대책이 미흡하다는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실제로 민주당은 이번 쇄신에 대해 조국 사태 언급을 자제하려는 분위기로 보입니다. 지난 9일 더불어민주당 2030초선 의원 5명은 "조국 전 장관이 검찰개혁의 대명사라고 생각했지만, 그 과정에서 국민들이 분노하고 분열한 것은 아닌가 반성한다"는 성명서를 냈습니다. 이후 이들은 강성 지지자들로부터 문자 폭탄을 받는 등 당 안팎의 비난에 시달렸습니다.

이후 민주당 초선 의원 모임에서도 이번 선거 패배 원인에 조국 사태와 관련한 논의는 배제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한 참석자는 JTBC에 "조국 사태와 관련해 더 어떤 말을 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며 "조국 전 장관이 당원도 아닌데 더 방법이 없지 않냐"고 밝혔습니다.

어제 있었던 민주당 3선 의원들의 간담회도 비슷한 분위기였습니다. 조국 사태에 대해서는 일절 논의하지 않았다고 밝힌 겁니다.

윤관석 의원은 브리핑에서 "재보선을 통해 확인된 준엄한 민심에 철저한 반성과 성찰, 뼈를 깎는 혁신을 다짐하고 앞장서겠다"며 "초·재선 간담회에서 나온 의견과 문제의식에 공감하며, 존중을 표한다"고 했습니다.


그러면서 일부 당원들이 조국 사태를 거론한 초선 의원들을 공격하는 것에 대해 "모두 다 당을 위한 관심과 표현이라고 생각한다. 이런 것도 민심의 반영이고 비판하시는 분들도 당심이라고 생각한다"며 "다양한 목소리와 더 소통하고 더 존중하고 함께 의견들을 모아나가겠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조국 수호' 사과 논란에 대한 의견교환이 있었냐는 질문에는 "별도로 개별 항목은 논의하지 않았다"고 답했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