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국정원, 전직 원장들 고발…박지원 "소설 쓰지 말라"

입력 2022-07-06 20:06 수정 2022-07-06 21:50

"자체 조사 결과, 첩보 보고서 무단 삭제 혐의"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자체 조사 결과, 첩보 보고서 무단 삭제 혐의"

[앵커]

국가정보원이 전직 국정원장 2명을 고발했습니다. 문재인 정부 때 일했던 박지원, 서훈 전 원장입니다. 각각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의 첩보를 삭제한 혐의, 탈북어민 강제 북송 사건의 조사를 강제로 종료시킨 혐의가 있다고 했습니다. 당사자들은 사실이 아니라고 반발했습니다.

김혜미 기자입니다.

[기자]

국정원은 박지원 전 원장에 대해 국정원법 위반, 공용전자 기록 손상 혐의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자체 조사 결과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에 대한 첩보 보고서 등을 무단으로 삭제한 것으로 드러났다는 겁니다.

박지원 전 원장은 사실무근이라고 반박했습니다.

첩보는 다른 기관이 만들어서 공유하는 것이기 때문에 국정원이 삭제한다고 삭제되지도 않는 것이라며 그런 바보 같은 짓을 할 원장과 직원이 아니라고 주장했습니다.

피격사건에 대한 당시 첩보는 한미 정보자산에 의한 '군 특수정보(SI)'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박 전 원장은 현 정권을 향해 "소설을 쓰거나, 안보장사를 하지 마라"면서 "국정원을 정치로 소환하지 마라"고도 덧붙였습니다.

국정원은 서훈 전 국정원장도 고발했습니다.

서 전 원장이 탈북어민 강제 북송 사건과 관련한 합동조사를 강제로 조기에 종료시킨 혐의가 있다는 것입니다.

여야가 진상 규명을 주장하는 사건에 대해, 국정원이 자체 조사에 나선 건 이례적입니다.

국정원 관계자는 "국민적 관심을 고려해 조사를 벌인 결과"라고 설명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김관후)

관련기사

[단독] "개입 없었다"던 해경, 수사발표 전 대통령실 방문 [단독] '지침 없었다'던 해경, 발표 전 안보실 방문…'공무원 피살 사건' 공방 가열 [단독] 국방부 자료도 다시 안 보고…해경 '근거 없는' 번복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