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일본 '원전 오염수' 125만톤…2년 뒤 바다에 버린다

입력 2021-04-14 08:48 수정 2021-04-14 15:1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어제(13일) 아침에 일본 정부가 결정한 원전 오염수 방류 계획, 속보로 전해드렸었죠. 먹거리에 대한 걱정을 포함해서 논란이 거셉니다. 원전 오염수를 바다로 흘려보내기 시작하는 때가 준비 과정을 거쳐서 2년 뒤인데요. 우리를 포함해 주변국들이 강력하게 반대하고 철저히 검증하겠다고 해도 우려를 없애기 어려운 이유들이 또 있습니다.   

먼저 도쿄 이영희 특파원의 보도부터 보시겠습니다.

[기자]

그동안 후쿠시마 제1원전에서 발생한 오염수 처리를 미뤄온 일본 정부가 관계부처 장관 회의를 열고 바다에 방류하기로 확정했습니다.

[스가 요시히데/일본 총리 : 기준을 훨씬 웃도는 안전성을 확보해 해양 방출하는 것이 현실적이라고 판단하고 기본 방침을 정했습니다.]

현재 보관돼 있는 오염수를 정화 장치로 거른 뒤, 방사성 물질을 기준치의 40분의 1로 희석시켜 바다에 버리겠다는 계획입니다.

방류는 2년 뒤부터 시작됩니다.

현재 보관돼 있는 125만 톤에 앞으로 발생할 오염수를 합하면 수백만 톤의 오염수가 30~40년에 걸쳐 바다로 흘러 들어갑니다.

정부의 갑작스런 결정에 일본 내에서도 반발이 거셉니다.

후쿠시마 어민들은 오염수 방출이 어업을 궤멸시킬 것이라며 반대 의사를 밝혔습니다.

시민단체의 시위도 잇따르고 있습니다.

[후지모토 야스나리/평화포럼 공동대표 : 여러 가지 방법이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다른 것보다 바다로 흘려보내는 것이 경제적으로 저렴하다는 (생각인데) 그게 매우 화가 납니다.]

그린피스 일본 지부도 "일본 국민과 아시아태평양 지역 사람들의 인권과 이익을 완전히 무시하는 것"이라며 "의도적으로 태평양 오염을 결단한 건 유엔 해양법상 의무를 소홀히 하는 것"이라고 비판했습니다.

오염수 방출은 국민들의 건강과 직결되는 문제임에도 불구하고 일본 정부는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한 간담회를 단 한 차례도 열지 않았습니다.

지난해 국민들의 의견을 조사한 결과 70%가 "오염수 방출은 건강에 유해하다"고 했습니다.

국내외 반발을 무릅쓰고 스가 총리가 이번 결정을 밀어붙이는 건 도쿄올림픽을 앞두고 후쿠시마 원전이 관리되고 있다는 걸 보여주기 위한 걸로 보입니다.

그러나 반대 여론이 더 높아질 경우 이번 결정이 스가 총리에게 부메랑으로 돌아갈 것이란 지적도 나옵니다.

(영상디자인 : 배장근·정수임)

관련기사

일본 부총리 "오염수 마셔도 별일 없다" "방류 결정과정 투명…감사" 대놓고 일본 지지한 미 국무 끝내 바다에 버리겠다는 일본…"가장 저렴한 선택" 비판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