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인도 농수산물·한국 석유화학제품…시장개방 협상 속도 내기로

입력 2018-07-10 18:1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인도 농수산물·한국 석유화학제품…시장개방 협상 속도 내기로

한국과 인도 정부가 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CEPA) 개선 협상과 관련, 인도의 농수산품과 한국의 석유화학제품 등 핵심 분야에 대한 시장개방 확대 협상에 속도를 내기로 했다.

또 양국 기업활동 환경 개선을 위해 기업인들의 비자 관련 애로사항을 해결하는 데 힘을 쏟기로 했다.

한국·인도 양국의 관계 장관들은 10일 오후(현지시간) 문재인 대통령과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의 정상회담 후 양 정상이 지켜보는 가운데 이런 내용을 포함한 합의서·양해각서(MOU) 4건의 교환식을 가졌다.

청와대는 보도참고자료를 통해 "문 대통령의 인도 국빈방문을 계기로 합의서와 양해각서 교환식을 하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선 한국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와 인도 상공부는 'CEPA 조기성과 합의서'를 교환했다.

합의서에서 양국 정부는 CEPA 개선 협상 가속화에 노력하는 동시에 양국의 핵심적인 관심 분야에 있어서는 조기에 성과를 도출하기로 합의했다.

'조기성과'에는 인도의 망고를 비롯한 농수산품과 한국의 석유화학제품 등에 대한 상호 시장개방 확대, 문화·체육 분야 전문직 업종 개방, 원산지 기준 완화를 통한 기업들의 CEPA 활용 활성화 등이 포함돼 있다고 청와대는 전했다.

또 기업 주재원들의 비자 문제와 관련한 애로사항을 개선하는 것도 '조기성과'에 포함됐다.

청와대는 "2010년대 이후 정체된 양국 간 교역을 확대하는 제도적 기반이 마련된 것"이라고 평가했다.

아울러 김현종 통상교섭본부장과 수레시 프라부 장관은 무역구제협력 MOU도 체결했다.

양국 정부는 정례 협의채널인 '무역구제협력회의'를 신설하고 무역구제분야 교육 및 역량 강화를 위해 협력하기로 했으며, 이른 시일 내에 '제1차 한·인도 무역구제 협력회의'를 개최하는 방안을 협의키로 했다.

한국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통상교섭본부, 인도의 과학기술부·상공부는 4차 산업혁명에 대한 공동 대응을 위해 '미래비전전략그룹'을 설치하기로 합의했다.

청와대는 "두 나라 정부, 4개 부처가 함께 참여해 전략그룹을 설치한 것은 이례적인 경우로, 세계적인 IT(정보기술) 강국이자 AI(인공지능)·빅데이터 등 첨단 기술을 보유한 인도와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미래지향적 협력을 추진한다는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양측은 ICT(정보통신기술), 첨단제조, 에너지 신산업, 헬스케어 등 4대 중점 협력분야를 중심으로 양국의 산학연 전문가가 참여하는 워킹그룹을 구성할 예정이다.

또 한국 외교부와 인도 문화부는 향후 5년간 문화·예술 등에서 문화교류를 강화하는 내용의 '2018-2022년 문화교류계획서'에 합의했다.

이처럼 4건의 합의서와 MOU 교환식이 진행된 데 이어, 기관별 세부협력 방안을 담은 7건의 MOU 체결 소식도 함께 발표했다.

우선 한국 문화체육관광부와 인도 우타르프라데시주는 인도에 '허황후 기념공원'을 조성하기 위한 MOU를 맺었다.

청와대는 "허황후는 인도에서 가야국으로 건너와 김수로 왕의 부인이 된 아유타국 공주로, 양국의 오랜 역사적 유대를 상징하는 인물"이라며 "기념공원 조성이 양국 문화교류 확대로 이어지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한국 과기부는 인도 과기부·커뮤니케이션부과 '바이오 협력 MOU', 'ICT 협력 MOU'를 각각 체결했다.

한국 과학기술연구회(NST)와 인도 과학산업연구회(CSIR)는 인력·정보교류·공동연구 등에서 협력을 강화하는 MOU를 맺었고, 한국 철도기술연구원과 인도 철도인증기관은 철도 기술이전 및 인도에 철도 기술연구원을 설립하는 데 협력하겠다는 내용의 MOU를 맺었다.

한국 코트라(KOTRA)와 인도 구자라트주는 상호 간 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했고, 한국 중소기업진흥공단과 인도 중소기업공사는 양국 중소기업 협력과 기술교류센터 설치를 통한 양국 간 기술교류 활성화 등의 내용을 담은 MOU에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청와대는 "대기업 위주로 진행된 양국의 경제협력 폭을 확대, 상생과 번영으로 이어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