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서울 도심 '도로 다이어트' 본격화…버스 통행로 6차로 이하로

입력 2018-07-18 16:31

승용차 도로는 4차로 이하로 축소…자전거 도로 대폭 확충

'미세먼지·오존 고농도 시즌' 정해 집중 대응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승용차 도로는 4차로 이하로 축소…자전거 도로 대폭 확충

'미세먼지·오존 고농도 시즌' 정해 집중 대응

서울 도심 '도로 다이어트' 본격화…버스 통행로 6차로 이하로

서울시가 걷기 편한 '보행도시'를 만들기 위한 도심 도로 다이어트를 본격화한다.

버스 통행도로는 6차로, 승용차 도로는 4차로 이하로 운영한다는 원칙을 세워 기존 도로 폭을 줄이는 것과 동시에 자전거 도로를 대폭 확대할 것으로 전망된다.

서울시 산하 싱크탱크인 서울연구원은 오는 19일 서울시와 서울시의회 관계자와 전문가 시민들이 참여한 가운데 '민선 7기 서울시 정책제안 공개토론회'를 연다고 18일 밝혔다. 앞으로 4년간 서울시가 추진해야 할 6대 과제를 선정, 실현방안을 제안·공유하는 자리다.

이날 토론회에 앞서 공개된 발표 자료에 따르면 이신해 서울연구원 박사는 도심 안 녹색교통진흥지역의 도로공간 재편을 제안했다.

한양도성 안 도심이 지난해 3월 전국 최초의 '녹색교통진흥특별대책지역'으로 지정되면서 서울시는 자동차 운행 제한 등 강력한 교통수요 관리를 할 수 있게 됐다. 서울시는 조만간 도로 다이어트, 배출가스 등급에 따른 자동차 운행 제한 등을 핵심으로 하는 '녹색교통진흥지역' 시행 내용을 고시할 예정이다.

이 박사는 도심 안 승용차 도로를 6→4차로로, 버스가 다니는 도로는 8→6차로로 축소해야 한다는 도로 재편 구상을 밝혔다.

또 광화문광장과 서울역까지 이어지는 도로를 대중교통 중심, 걷기 편한 공간으로 바꾸고 DDP 인근 장충단로·대학로·삼일대로도 보행 공간 위주로 탈바꿈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와 함께 자전거를 실질적인 생활 교통수단으로 만들어야 한다면서 2020년까지 서울 내 자전거전용도로를 188km로 확장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렇게 되면 도심과 영등포-강남을 연계하는 자전거 도로망이 확충된다.

토론회에선 서울의 대기오염을 줄이기 위해 겨울과 봄에 '미세먼지와 오존 고농도 시즌' 기간을 정해야 한다는 정책제안도 나왔다.

최유진 서울연구원 박사는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이 잦은 10월부터 다음 해 4월을 미세먼지와 오존 고농도시즌으로 정하고 1단계에서는 평소보다 강화된 배출원 관리 정책을 진행한 뒤 실제 고농도 미세먼지가 발생하면 차량 운행 제한, 사업장 운영 중단 등 2단계 비상대책을 시행하는 등 단계적 대응 방안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최 박사는 "현재 대응은 미세먼지와 오존이 고농도로 발생한 이후 사후 대책 위주"라며 "사전에 고농도 미세먼지와 오존 저감 방안을 준비하고 실행해 발생 횟수와 강도 저감을 유도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 밖에 민선 7기에 진행할 서울-평양 교류 추진의 우선 과제로는 경평축구, 제100회 전국체전 공동개최, 서울-평양교향악단 협연, 보건의료협력, 학술교류 등이 꼽혔다.

마곡, DMC, 홍릉을 전략적 산업거점 혁신지구로 운영할 필요가 있다는 혁신성장 추진방안도 제안됐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내 땅 못 지나가" 갑자기 막힌 통행로…사유지 곳곳 분쟁 온열질환자 급증…'교문 닫고 작업 접고' 일상 바꾼 폭염 폭염에 솟아오른 콘크리트 도로…'무더위 교통경보' 조심 상수도관 터지고 도로 주저앉아…도심에 '흙탕물 난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