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한일, 8개월 만에 외교국장급 대면협의…강제징용 집중 논의

입력 2020-10-29 10:44

후쿠시마 오염수·한중일 정상회담 등도 의제…한일 북핵수석협의도 열려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후쿠시마 오염수·한중일 정상회담 등도 의제…한일 북핵수석협의도 열려

한일, 8개월 만에 외교국장급 대면협의…강제징용 집중 논의

한국과 일본은 29일 8개월만에 외교 국장급 대면 협의를 하고 일제 강제징용 문제를 포함한 양국간 주요 현안을 논의했다.

김정한 외교부 아시아태평양 국장은 이날 오전 외교부 청사에서 다키자키 시게키(瀧崎成樹)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 국장과 만나 강제징용과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한일 외교국장급 협의는 지난 6월 24일 화상으로 진행된 이후 4개월여 만으로, 대면협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전인 지난 2월 6일 서울에서 이뤄진 것이 마지막이었다.

다키자키 국장은 협의를 위해 외교부 청사에 도착한 뒤 회담 의제 등에 대한 취재진 질문에 아무런 답변을 하지 않았다.

한일 양측은 이번 협의에서 핵심 갈등 사안인 강제징용 배상 판결과 일본의 수출규제 문제 등을 집중적으로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 정부는 강제징용 판결과 관련해 사법부 판단을 존중한다는 원칙하에 양국 모두 만족할 해법을 찾기 위해 소통을 계속한다는 입장을 견지해 왔다. 또 일본이 문제로 지적한 수출통제 체계를 개선했는데도 일본이 부당한 수출규제를 여전히 유지하는 데 대해 문제를 제기해 왔다.

반면, 일본은 2018년 10월 한국 대법원의 강제징용 배상판결이 1965년 한일청구권 협정에 배치돼 국제법을 위반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한국에 대한 수출규제와 관련해서는 "한국 측에서 해결 여건을 마련하라"는 입장을 보여 왔다.

이처럼 양측의 입장차가 크지만,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 취임 이후 처음으로 열린 국장급 협의인 만큼 분위기가 달라졌을지 주목된다.

양측은 또한 한국 정부가 연내 개최를 추진 중인 한·중·일 정상회의,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문제 등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눴을 것으로 보인다.

이에 앞서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외교부 청사에서 다키자키 국장과 북핵수석대표 협의도 했다. 다키자키 국장은 북핵협상 수석대표도 겸하고 있다.

양측은 한반도 정세에 대한 평가를 공유하고, 미국 대선으로 불확실성이 큰 시기에 북한의 도발을 막기 위한 방안 등을 논의했다.

이 본부장은 미국 대선 이후 강경화 외교부 장관을 수행해 미국을 방문할 예정이라 그 전에 일본과 정책 조율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