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도자기 의혹' 박준영 자진사퇴…'임·노'는 임명 수순

입력 2021-05-13 19:56 수정 2021-05-13 20:0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앞서 잠시 전해드린 대로 도덕성을 두고 도마에 올랐던 장관 후보자 세 명 가운데 한 명인, 박준영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가 오늘(13일) 결국 물러났습니다.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부인의 '도자기 밀수' 의혹이 제기된 지 9일 만입니다. 청와대는 다른 두 후보자에 대해선 다시 한번 국회에 인사청문보고서를 보내달라고 요구했습니다. 총리 후보자 인준에 이어 나머지 장관 후보자들에 대한 임명까지 그대로 진행하겠다는 걸로 보입니다.

안지현 기자입니다.

[기자]

박준영 해수부 장관 후보자가 사의를 밝혔습니다.

500여 자의 짧은 입장문에서 박 후보자는 부인의 도자기 밀수 의혹을 직접 언급하며 모두 자신의 불찰이라고 사과했습니다.

그러면서 임명권자인 대통령과 해양수산부에 부담으로 작용하는 것은 원하는 바가 아니라며 사의를 밝혔습니다.

야당은 지난 4일 인사청문회에서 박 후보자가 영국 파견 근무를 마치고 귀국할 때 부인이 다량의 찻잔세트를 관세를 내지 않는 '외교관 이삿짐'으로 들여왔고, 그 중 일부를 자신이 운영하는 찻집에서 판매했다며 '밀수 의혹'을 제기한 바 있습니다.

박 후보자의 입장문이 발표된 시각, 국회에선 여야 원내대표가 국회의장 주재로 회동을 하고 있었습니다.

박 후보자를 포함해 도덕성 논란이 된 장관 후보자 3명과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의 국회 비준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서였습니다.

박 후보자 사의 소식이 들려오자 원내대표들은 일단 회동을 멈추고 각자 대응에 들어갔습니다.

국민의힘은 박 후보자의 사의에 대해 "당연한 일"이라며 임혜숙·노형욱 후보자도 "염치를 가지고 결단하라"고 촉구했습니다.

하지만 청와대는 그럴 뜻이 없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고위 관계자는 나머지 두 후보자들에 대한 인사청문 보고서 제출을 "국회가 신속하게 내일까지 마무리"해달라면서 야당을 압박한 겁니다.

두 후보자에 대한 보고서 송부시한은 내일, 14일까지입니다.

이 시한이 끝나면 대통령이 마음대로 임명할 수 있습니다.

한편 청와대는 박 후보자 사퇴 과정에 대해선 "청와대와 소통하는 과정에서 후보자 본인이 결정을 내린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김지연·최석헌)

관련기사

박준영 해수부 장관 후보자 사퇴…"모두 저의 불찰" 청와대 "박준영 사퇴 계기로 남은 청문 절차 완료되길" 강병원 "기독교·불교 장관 있다면 예수·부처도 낙마할 듯" 국민의힘 "장관 임명에 1명 희생플라이? 숫자놀음 말아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