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국시 거부' 의대생 구제안 나오나…정부, 내년 시행 방안 발표

입력 2020-12-31 10:4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국시 거부' 의대생 구제안 나오나…정부, 내년 시행 방안 발표

올해 8월 의과대학 학생들의 의사 국가고시(국시) 실기시험 거부를 둘러싼 문제가 아직 해결되지 않은 가운데 정부가 내년도 국시 시행 방안을 발표한다.

31일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복지부는 이날 오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정례 브리핑에서 '2021년 의사 국시 시행방안' 등을 함께 설명할 예정이다.

그간 정부 차원에서 의사 국시 시행 방안을 별도로 발표하지 않은 점을 고려하면 이례적이다.

이날 브리핑에서는 내년도 의사 국시를 언제, 어떻게 칠 것인지에 대한 내용이 다뤄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국시 응시를 거부했던 의과대학 본과 4학년 학생들에 대한 대책도 포함될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정부 차원에서 의대생 '구제' 가능성을 여러 차례 언급한 바 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지난 20일 'KBS 일요진단'에 출연해 국시 거부 의대생 구제 방안에 관해 묻자 "국민 여론 때문에 굉장히 신중했는데, 조만간 정부가 현실적인 여러 상황을 고려해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권덕철 복지부 장관 역시 22일 인사청문회에서 대한의사협회(의협)와 협의체 주요 안건을 언급하며 "의대생 국가시험 문제도 의료공백이 발생하지 않는 차원에서 추진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의료계 안팎에서도 당장 2천700명에 달하는 새로운 의사들이 배출되지 않는다면 인턴 의사를 모집할 수 없어 인력난에 시달리고, 공중보건의나 군의관 수급에도 차질을 빚을 수밖에 없다는 우려 목소리가 크다.

앞서 의대생들은 의대 정원 확대, 공공의대 신설 등 정부 정책에 반발해 의사국시 실기시험 응시를 거부했다.

정부와 여당, 의료계가 이후 9월 4일 의정 협의체 구성 등을 골자로 합의에 이르렀지만, 학생들은 두 차례의 재접수 기회에도 시험을 거부했다. 결국 대상자 3천172명의 14%에 해당하는 436명만 시험을 신청했다.

(연합뉴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