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램지어 지지한 그 학자…정부 지원금 받아 연구 활동

입력 2021-03-05 20:50 수정 2021-03-08 22:3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위안부는 매춘부였다는 하버드대 램지어 교수의 논문에 대해 국내 일부 학자들이 지지한다는 선언을 해서 논란이 된 바 있습니다. 그런데 JTBC 취재 결과 그 학자들 가운데 한 명은 정부로부터 최근 10여년 동안 다섯 건에 걸쳐 억대의 연구비를 지원 받았던 걸로 확인됐습니다.

이희정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달 나온 램지어 교수 지지 성명입니다.

참여자 중에 정안기 전 고려대 연구교수가 눈에 띕니다.

그런데 JTBC 취재 결과 정 전 교수는 과기정통부 산하 한국연구재단으로부터 1억8000여만원의 연구비를 받은 걸로 파악됐습니다.

2010년 이후 모두 5건의 지원사업에 선정된 겁니다.

문제는 이렇게 지원을 받아 내놓은 연구물의 내용입니다.

2017년 5월 정 전 교수가 쓴 논문을 입수해 살펴봤습니다.

일제의 중소상공업 육성정책이 조선 민심을 위한 것이었다거나 조선의 기업을 정비해서 손해를 본 건 일본이란 취지의 주장이 나옵니다.

전문가들은 일본이 내세우는 이른바 '식민지 근대화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주장이라고 지적합니다.

[한혜인/아시아평화와역사교육연대 연구위원 : 일본이 전쟁을 수행한 국가로서 아시아에 명백하게 사죄를 하고 반성을 하고 배상을 해야 하는 책임이라고 하는 부분을 덜어주려고 하는 거죠.]

앞서 정 전 교수는 2014년과 2015년 이미 위안부는 성노예가 아니라거나 야스쿠니 신사가 왜 문제인지 모르겠단 취지의 말을 한 걸로 알려져 논란이 된 바 있습니다.

지난해엔 공동저자로 쓴 『반일종족주의』가 일본에서 베스트 셀러가 되기도 했습니다.

이 기간에도 정부의 지원은 이어졌습니다.

하지만 한국연구재단 측은 선정된 연구 기간이 종료된 후 2년 안에 논문 등 결과물을 제출하면 결과 평가나 검수는 하지 않고 있습니다.

개선이 필요하단 지적이 나오는 이유입니다.

[조정식/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위원 : 과거 행적에 문제가 있는 연구자에 대해서는 더 세심하게 살펴봐야 하고, 그 연구가 미칠 영향을 고려해야 할 것이라고 생각하고요.]

정부 지원 연구와 관련해 정 전 교수는 JTBC에 "식민지 정책을 옹호하기 위해 연구를 한 적이 없다"면서도 "일본 제국주의를 악마로만 봐선 안 된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램지어 교수의 논문에 대해서도 "뭐가 문제냐"며 "위안부 문제는 사기"라고 주장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김준수)

관련기사

'램지어 논문' 학술지 출간 연기…국제 학계선 "철회하라" '왜 램지어 논문 받았나' 사퇴한 학술지 편집진의 '양심선언' 뉴욕타임스도 '램지어 파문' 보도…미 주류 언론 처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