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공수처, 서울교육청 압수수색…'1호 사건' 첫 강제수사

입력 2021-05-18 20:13 수정 2021-05-18 21:4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공수처가 '1호 사건'인 조희연 교육감의 특혜 채용 의혹 수사를 위해서 서울시교육청을 압수수색 했습니다. 출범 후 처음으로 강제수사 절차에 나선 것으로, 교육청 관계자들도 곧 조사할 계획입니다.

조보경 기자입니다.

[기자]

파란색 박스를 든 수사관들이 줄지어 건물 안으로 들어갑니다.

공수처는 오늘(18일) 오전 9시 30분부터 약 10시간 동안 서울시교육청을 압수수색했습니다.

[(오늘 어떤 자료 압수수색하셨나요? 장시간 압수수색 진행하셨는데 남아있는 자료들이 있었는지…) …]

앞서 공수처는 조희연 서울시 교육감의 해직교사 특혜 채용 의혹을 1호 사건으로 정했습니다.

이 사건과 관련해 출범 후 첫 강제수사 절차에 나선겁니다.

압수수색 대상에는 9층 교육감실과 부교육감실, 10층 정책안전기획관실 등이 포함됐습니다.

검사와 수사관 20여명이 투입돼 채용 관련 자료 등을 확보한 걸로 전해집니다.

조 교육감은 5.18 추모 일정으로 광주에 내려가 자리를 비운 상태였습니다.

혐의를 부인해온 조 교육감은 입장문을 내고 "서울시교육청은 수사에 적극 협조할 것"이라며 "공수처가 진영 논리에 휘둘리지 않고 법에 근거한 판단을 내려주리라 믿는다"고 했습니다.

진보성향 교육 시민단체는 압수수색 진행 중 기자회견을 열고 공수처를 비판하기도 했습니다.

법조 비리가 아닌 교육감 사건을 1호로 지정한 것이 부당하고, 압수수색 역시 부적절하다는 겁니다.

[사법개혁 하랬더니 진보교육 제물 삼은 공수처를 규탄한다. 규탄한다. 규탄한다.]

한편 공수처는 이규원 검사의 윤중천 면담보고서 허위 작성 의혹에 대해서도 지난달부터 직접 수사에 나선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공수처가 현직 검사를 직접 수사하기로 한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특혜 채용 의혹과 관련해 강제 수사에 돌입한 공수처는 교육청 관계자들도 곧 조사할 계획입니다.

다만 조희연 교육감에 대한 소환 일정은 아직 조율 중이라고만 밝혔습니다.

(영상디자인 : 송민지)

관련기사

"공수처 1호가 웬 조희연 의혹"…시·도교육감들 반발 공수처 1호 사건…예상과 달리 '조희연 특혜채용 의혹'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