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조동연 가족 신상 공개' 막나간 유튜버…민주당 "고발"

입력 2021-12-03 20:03

'영입 1호' 조동연 자진 사퇴…지도부 책임론도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영입 1호' 조동연 자진 사퇴…지도부 책임론도

[앵커]

조동연 민주당 공동상임선대위원장이 임명된 지 사흘 만에 물러나면서 민주당은 책임을 피하기 어렵게 됐습니다. 다만, 조 위원장에 대한 일부 유튜버들의 도를 넘는 공격도 문제란 지적입니다.

김필준 기자입니다.

[기자]

조동연 민주당 상임 선대위원장은 오늘 아침 송영길 대표에게 물러나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송영길/더불어민주당 대표 : 전화를 통해 (조동연 위원장이) 저에게 사퇴 의사를 밝히면서 제발 자기 아이들, 가족들에게 이런 공격을 멈춰줬으면 좋겠다는 이러한 마음을 표시했습니다.]

송 대표는 사의를 곧바로 받아들이지 않고, 주말에 다시 만나 논의하기로 했습니다.

이재명 후보도 모든 책임은 후보인 자신이 지겠다며 힘을 실어줬습니다.

하지만 조 위원장은 뜻을 굽히지 않았고, 결국 사직 처리됐습니다.

상징성이 큰 1호 영입 인사가 사생활 논란으로 임명된 지 사흘 만에 자진 사퇴하면서 지도부 책임론이 불거졌습니다.

내부에선 애초부터 검증 작업이 부실했단 비판이 나옵니다.

[노웅래/더불어민주당 의원 (YTN 라디오 '황보선의 출발 새아침') : 과열된 인재 영입을 하는 과정에서 생긴 인사 검증 실수다, 실패다, 이렇게 볼 수 있는 거고요. 아무리 저 외부 영입이 중요하고 하더라도 급해도 바늘허리에 실 꿰어 쓸 수 없는 거 아닙니까.]

민주당은 처음 의혹이 제기됐을 때 사실무근이라고 적극 부인해 거짓 해명 논란에 휩싸였습니다.

논란이 일파만파 번졌을 땐 국민 판단을 지켜보자며 소극적으로 대응했습니다.

어젯밤엔 조 위원장이 사퇴를 암시한 뒤 연락이 두절돼 실종신고 되는 소동까지 벌어졌습니다.

그러는 동안 일부 유튜버들의 신상 공격은 더욱 심해졌습니다.

가로세로연구소는 유튜브 방송에서 조 위원장 아들의 얼굴을 눈만 가린 채 공개했습니다.

연구소 소속 강용석 변호사는 소셜미디어에 조 위원장 아들의 구체적인 신상정보를 공개했다 뒤늦게 삭제하기도 했습니다.

민주당은 강력 대응에 나섰습니다.

[양태정/더불어민주당 선대위 법률지원단 부단장 (변호사) : 미성년 자녀는 정상적인 학교생활이나 사회생활, 그리고 대한민국에서 제대로 살기 불가능해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넷플릭스에 나오는 드라마 '지옥'에서 나오는 화살촉과 이 유튜브 가로세로연구소의 하는 행동이 과연 무엇이 다른지 의문입니다.]

민주당은 가로세로연구소를 공직선거법 위반과 명예훼손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습니다.

관련기사

민주당, 조동연 사의 수용 "사퇴 입장 확고…뜻 존중" 조동연 사퇴 후폭풍…이재명 "모든 책임은 내가 진다" 조동연, 선대위 회의 불참…사생활 의혹엔 "죄송하다" 김병준 "조동연, 군복에 단 예쁜 브로치"…여성 비하 논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