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폼페이오 "시진핑 군사력 증강몰두"…대응에 한국 등 동맹협력 거론

입력 2020-06-01 10:32

중국 위협 대응 "한국 등 동맹과 좋은 파트너…다음 세기 중국 지배 안돼, 서방 주도해야"
시진핑 직접 겨냥…'G11' 연장선 중국 견제용 세계질서 새판짜기 연합전선 압박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중국 위협 대응 "한국 등 동맹과 좋은 파트너…다음 세기 중국 지배 안돼, 서방 주도해야"
시진핑 직접 겨냥…'G11' 연장선 중국 견제용 세계질서 새판짜기 연합전선 압박

폼페이오 "시진핑 군사력 증강몰두"…대응에 한국 등 동맹협력 거론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31일(현지시간)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군사적 역량 확충을 '위협'으로 규정, "중국이 다음 세기를 지배하도록 해선 안된다"면서 이에 맞서 서구 주도의 '다음 세기'를 준비해 나가는 과정에서 동맹들과 좋은 파트너가 될 수 있다며 한국 등을 명시했다.

미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책임론을 고리로 경제와 군사, 인권 등 전방위적 분야에 걸쳐 중국과 신(新)냉전에 돌입한 가운데 동맹을 상대로 반중(反中) 연합 전선 참여 압박을 강화하는 차원으로 보인다.

특히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전날 주요 7개국(G7)을 대체할 주요 10개국(G10) 내지 11개국(G11) 체제를 언급하며 한국의 합류를 희망한 데 이어 폼페이오 장관이 '서구 주도의 다음 세기'를 거론하며 동맹의 동참을 강조하는 등 대중 견제용 미국의 세계질서 새판짜기 시도가 가속화해 한국에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는 상황이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폭스뉴스 방송 인터뷰에서 중국의 군사력 증강에 대한 질문에 "중국 공산당의 군사적 발전과 관련해 그것은 현실"이라며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을 직접 겨냥, "시 총서기는 그의 군사적 능력을 증강하는데 몰두하고 있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을 비롯, 트럼프 행정부 인사들은 그동안 시 주석에 대해 'president'라는 호칭을 써왔으나, 최근 미·중 갈등이 최고조에 치달으면서 '공산당 총서기'를 뜻하는 'General Secretary'로 부르기 시작하는 등 직접 공격 수위를 높이고 있다.

아울러 중국 정부에 대해서는 '중국 공산당'(CCP) 이라는 표현을 적극 사용하고 있다. 서구 주도의 민주 자유 진영과 '공산주의 독재정권' 간 이념 대결 구도를 부각하려는 차원으로 보인다.

폼페이오 장관은 "우리의 국방부는 이러한 위협을 분명히 이해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하에서 우리의 국방부와 우리의 군, 우리의 국가안보 기관들은 우리가 미국 국민들을 보호할 수 있고, 정말로 우리가 인도, 호주, 한국, 일본, 브라질, 유럽 등 전 세계 우리의 동맹들과 좋은 파트너가 될 수 있는 상태를 유지시킬 것이라는 점을 나는 확신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그들(이들 나라)과 좋은 파트너가 될 수 있으며, 다음 세기도 계속해서 우리가 이곳 미국에서 누리는 자유를 본보기로 한 서방(주도)의 세기가 되도록 보장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폼페이오 장관이 이날 거론한 동맹들 가운데 한국, 호주, 인도는 트럼프 대통령이 전날 G7의 확대개편을 언급하면서 거론한 나라이기도 한 만큼, G10 내지 G11 구상의 연장 선상으로도 읽힌다.

폼페이오 장관은 또 "유럽 국가들은 이제 중국공산당이 야기하는 위험에 대해 가장 분명하게 보고 있다. 이는 독재정권들이 하는 일"이라며 "민주주의 국가들은 완전히 다르게 행동한다. 나는 유럽 국민들이 중국공산당이 다음 세기를 지배하지 않는 지점에 전 세계가 계속 놓일 수 있도록, 우리 경제를 건설하고 국민을 보호할 수 있도록 미국과 마찬가지로 협력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는 "오늘날의 중국공산당은 10년 전과는 다르다"면서 현 중국공산당이 서구의 신념과 민주주의, 가치를 파괴하는데 몰두하고 있으며 이는 미국 국민을 위험에 처하게 한다고 맹비난했다.

이어 "중국공산당이 시 총서기가 오랫동안 통치하는 것을 허용하도록 규칙을 개정했을 때 상황이 상당히 바뀌었다고 정말로 생각한다"며 시 주석의 장기집권 체제까지 건드렸다. 다만 "이데올로기가 어느 한 사람의 문제보다 크다. 동시에 나는 중국 공산당 발(發) 위협은 중국 공산당의 교리와 이데올로기라는 본질에서 나온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그는 "따라서 나는 이것이 미국이 서구의 민주주의를 사랑하는 전 세계의 파트너들과 함께 해 나가야 할 무언가라고 생각한다. 우리는 한동안 이 문제를 다루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중국의 홍콩 국가보안법(홍콩보안법) 처리 강행과 관련, "대통령이 우리가 할 두어 가지를 제시했다. 그는 우리에게 홍콩이 가졌던 모든 특혜적 대우를 재검토해 제거하기 위한 작업을 할 것을 요구했다"고 전했다.

그는 이와 함께 유럽연합(EU)이 여전히 중국 통신장비업체인 화웨이의 통신 인프라를 사용하고 있다는 진행자 질문에 "그들은 그것(화웨이)을 그들의 시스템에서 퇴출시킬 필요가 있다. 에릭슨이든 간에 노키아든 간에 아니면 그 외 다른 것이든 간에 서구의 기술을 사용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중국에 대해 "미국의 지적 재산권 도둑질, 미국 내 수많은 일자리 파괴, 남중국해 해로를 위태롭게 만들기 위한 시도 등 그 목록은 길다"며 중국이 코로나19 국면에서 허위정보 캠페인 등의 시도에 있어 보다 공격적으로 됐다고 맹비난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미 "홍콩 특혜 없애고 WHO 탈퇴"…중국에 전방위 '보복전' 트럼프 "홍콩 특별지위 철폐"…중국 "큰 대가 치를 것" 백악관 "중국, 홍콩 장악 시도…금융 제재 가해질 것" 경고 트럼프 "WHO, 중국 꼭두각시…자금 끊고 탈퇴도 고려" 트럼프 "모든 관계 끊을 수도 있어"…중국 코로나 책임론 압박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