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아침& 주요뉴스] 8시간 20분 '끝장 회견'

입력 2019-09-03 08:5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오늘(3일)의 핵심 뉴스들을 정리해드리는 아침& 주요 뉴스입니다

1. 8시간 20분 '끝장 회견'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기자 간담회가 오늘 새벽 2시 16분까지 이어졌습니다. 질문과 답변이 오간 시간만 따져도 8시간이 넘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 국회에 조국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재송부를 요청할 것으로 보이는데 재송부 기한이 끝난 직후 장관 임명을 강행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옵니다.

2. 후보직 사퇴 거부

조국 후보자는 딸의 논문과 장학금 문제, 또 사모펀드 등 논란이 된 의혹들과 관련해 송구하다면서도 불법 행위는 없었다거나 관여하지 않았다며, 부인했습니다. 할일을 하고 시민으로 돌아가겠다며 후보직 사퇴 거부 의사도 분명히 했습니다.

3. 한국당 '반박간담회'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을 빼고 청문회를 추진하겠다는 방침입니다. 하지만 새로운 청문회 일정을 잡으려면 여야의 표결을 거쳐야 하는데 두 정당만으로는 현실적으로 쉽지 않습니다. 이에 따라 한국당은 오늘 오후 조 후보자 간담회에 대한 반박 기자회견을 열기로 했습니다.

4. '반성' 강지환 "기억 안 나"

여성 제작진 1명을 성폭행하고 또 다른 1명을 성추행한 혐의로 구속기소된 배우 강지환 씨 재판이 어제 열렸는데 혐의 대부분을 인정하지만 범행 당시를 기억하지 못한다는 입장을 반복했습니다.

5. 바하마 쑥대밭

초강력 허리케인 도리안이 바하마를 강타해 막대한 피해를 입힌데 이어 미국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몇시간 뒤에 플로리다 동부에 근접할 것으로 보여 미국은 초비상입니다. 그런데 허리케인 비상령 속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연거푸 골프를 즐긴 사실이 알려져 구설에 올랐습니다.

6. 미 선박 화재 참사

미국 서부 해상에 있던 다이버용 선박에서 새벽시간 불이 나 침몰하면서 탑승자 34명이 숨지거나 실종됐습니다. 대부분 배 안에서 잠을 자던 사람들이었습니다.

7. 6명 청문보고서 불발

문재인 정부의 2기 내각 장관급 후보자들 가운데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을 제외한 나머지 6명의 인사 청문 보고서 채택이 불발됐습니다. 청문 보고서 송부 법정 시한이 어젯밤 자정으로 끝났습니다. 이에 따라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 국회에 이들 6명 후보자에 대한 청문 보고서 재송부 요청을 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8. 일본 여행 80% 폭락

지난달 8월 국내 주요 여행사의 일본 여행 수요가 80%가량 급감했습니다. 업체 1위 하나투어는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77% 정도 2위 모두투어 자료로는 83% 줄었습니다.

9. 한·러 북핵 대표 협의

한국과 러시아의 북핵 협상 수석 대표 협의가 오늘 러시아 블라디 보스토크에서 열립니다. 한반도 정세에 대한 평가를 공유하고 북·미 실무협상의 재개를 위한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눌 전망입니다.

지금까지 아침& 주요뉴스 정리해 드렸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