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고 백기완 선생 발인…서울광장서 영결식|브리핑 ON

입력 2021-02-19 15:0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1. 고 백기완 선생 발인…서울광장서 영결식

오늘(19일), 통일운동가 고 백기완 선생의 영결식이 서울광장에서 엄수됐습니다. 오전 8시쯤, 서울대병원에서 열린 발인식에는 조문객 수백명이 백 선생의 마지막 길을 배웅하기 위해 모였습니다. 장례위원회는 백 선생이 생전 민족문화에 관심을 가졌던 만큼 꽃상여와 대나무 깃대가 달린 만장 등으로 전통 장례 절차를 재현하는 노제를 진행했습니다. 백 선생이 설립한 통일문제연구소를 거쳐 대학로 소나무길에서 노제가 진행된 후 운구행렬은 서울광장으로 향했습니다. 11시 30분쯤, 서울광장에서 엄수된 영결식에는 추모객들이 천명 가량으로 늘었습니다. 하관식은 오늘 오후 경기도 마석 모란공원에서 진행됩니다. 

2. '공포의 7분' 넘어…미 화성 탐사선 착륙 성공

현지 시간으로 어제, 미국의 5번째 화성 탐사 로버 '퍼서비어런스'가 화성에 착륙했습니다. 로버란 외계 행성의 표면을 돌아다니며 탐사하는 로봇을 뜻하는데요. 지난해 7월에 발사된 퍼서비어런스는 화성에 도착하기까지 무려 4억 7천 100만km를 비행했습니다. '공포의 7분'이라고 불리는 화성 대기권 진입, 하강, 착륙 과정도 모두 무사히 통과했습니다. 퍼서비어런스는 NASA의 화성 탐사 로버 중 가장 규모가 큽니다. 길이 3m의 자동차 크기에 6개의 바퀴가 달렸고 카메라와 레이저 등 고성능 장비도 갖췄습니다. 퍼서비어런스가 도착한 곳은 화성의 고대 삼각주인 '예제로 크레이터'로 유기 분자와 미생물 흔적이 있을 것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퍼서비어런스의 임무는 화성의 토양, 암석 등을 채취하는 건데요. 앞으로 발사될 다른 로버가 이 채취물을 2031년에 지구로 보낼 계획이라고 합니다. 이 자료를 통해서 화성의 생명체 존재 여부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게 됩니다. 

관련기사

민주화 헌신…'임을 위한 행진곡' 백기완 선생 별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