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한·미 정상회담은 언제? 화상으로 먼저 할 듯

입력 2021-02-05 07:38 수정 2021-02-05 08:01

바이든 "눈을 보고 대화해야"…6월 G7 이전에 조속히 추진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바이든 "눈을 보고 대화해야"…6월 G7 이전에 조속히 추진

어제(4일) 한미 정상통화가 있었습니다. 바이든 미국 대통령 취임 14일만입니다. 미일 정상통화가 이뤄진게 벌써 며칠 전인데, 왜이렇게 늦어지나 궁금해하신 분들이 많을 겁니다. 일각에서는 그 이유 중 하나로 북한 문제를 꼽기도 했습니다. 한미 정상통화는 바이든 대통령이 취임 이후 사실상 처음으로 자신의 대북관을 공개적으로 표명하는 자리가 될테니, 관련 입장을 정리하는 데 시간이 걸렸을 거란 설명입니다.
 
4일 오전 문재인 대통령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정상통화를 하고 있다. 4일 오전 문재인 대통령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정상통화를 하고 있다.

◇바이든 "한국과 같은 입장이 중요"

어제(4일) 청와대와 백악관이 밝힌 바이든 대통령의 북한 관련 발언을 주시할 수 밖에 없는 이유입니다. 청와대는 이렇게 설명했습니다. 문 대통령이 한반도 비핵화를 위해 한미가 공동 노력해나가자고 하자, 바이든 대통령은 "한국과의 같은 입장이 중요하며, 한국과 공통목표를 위해 긴밀히 협력해나갈 것"이라고 했다는 겁니다.

미국이 '같은 입장을 취하겠다'고 한 우리 정부의 목표는 분명합니다. 내년 봄 끝나는 문 대통령 임기 내에 다시 한번 남북미 대화를 이끌어내자는 것입니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외교·통일·국방부로부터 업무보고를 받는 자리에서 "한반도 평화프로세스는 선택이 아니라 반드시 가야 할 길"이라고 말했습니다.

솔직히 낙관하기는 어렵습니다. 2년 전 '하노이 결렬' 이후로 북한은 꿈쩍도 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나마 '평창 동계올림픽'을 계기로 대화의 물꼬를 텄던 전례처럼, 도쿄올림픽 등 스포츠 이벤트를 활용하려던 시도도 코로나19 위기로 모두 물거품이 되었습니다. 정부 고위관계자는 "원래 외교와 정치는 전혀 예상치 않은 방향으로 흘러가는 것 아니겠느냐. 전혀 가능성 없으리란 법도 없다"고 말했지만, '뭘 어떻게 하겠다'는 구체적인 계획은 끝내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지난달 26일(현지시간) 백악관 스테이트 다이닝 룸에서 코로나19 관련 대응책을 발표하고 있다. 제공: AP=연합뉴스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지난달 26일(현지시간) 백악관 스테이트 다이닝 룸에서 코로나19 관련 대응책을 발표하고 있다. 제공: AP=연합뉴스

◇한미정상회담, 우선 화상으로 할 가능성

일단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를 위한 우리 정부의 다음 행보는 한미 정상회담이 될 가능성이 큽니다. 청와대 관계자는 "바이든 대통령이 서로 눈을 마주보며 하는 대화의 중요성을 언급했다"고 했습니다. 한미 정상회담의 시기는 '코로나가 진정될 때'로 여백을 남겨놓았지만, 양 정상이 필요성에 대해 공감했다는 설명입니다. 문 대통령은 6월 영국에서 열리는 주요7개국(G7) 정상회의에 초대받았기 때문에 이 자리에서 한미 정상회담도 열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6월까지 기다리기에는 문 대통령에게 남은 시간이 너무 짧습니다. 상반기 내,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성사하기 위해서는 우선 화상으로 이뤄질 거란 전망이 나옵니다. 수행원과 경호 인력 등을 감안하면 수 백명이 움직여야 하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백신을 맞는다고 해도 대규모 인원의 이동은 양국이 모두 부담스러울 수 밖에 없습니다.

특히 북한이 민감하게 바라보고 있는 3월 한미연합훈련 등 양국간 당장 풀어야 할 문제들이 쌓여있습니다. 청와대 관계자는 정상통화에서는 (연합훈련을 비롯한) '각론'에 해당하는 구체적인 사안들은 논의되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지난해 쌓아온 '언택트 정상회담'의 노하우를 활용해, 이른 시일 내에 한미 정상이 얼굴을 맞대고 문제를 풀어가길 기대합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