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기관총으로 시민들 사살"…공수대원 첫 '살상 증언'

입력 2021-05-13 09:09 수정 2021-05-13 09:1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당시 계엄군이 시민들에게 기관총을 쐈다는 구체적인 진술 내용도 조사위는 전했습니다. 그동안 계엄군이 주장한 것과 다른 총기가 그것도 기관총이 사용됐다는 공수 대원 다수의 증언이 나온 거라 의미가 큽니다. 조사위는 앞으로 추가 검증을 거쳐서 최종 조사 결과를 내놓을 예정입니다.

채승기 기자입니다.

[기자]

당시 광주교도소 안팎에는 수백 명의 계엄군이 배치됐습니다.

시민군이 교도소 옆 광주-순천 고속도로와 광주-담양 국도를 통해 광주를 빠져나가는 걸 막기 위해섭니다.

광주 밖으로 시위가 번지는 걸 막는 '봉쇄작전'이었습니다.

그런데 이번 조사에서 기관총으로 비무장 시민을 사살했단 증언이 나왔습니다.

공수대원들의 기관총 사격 증언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일부는 조준경까지 사용했다고 합니다.

[송선태/5·18 진상규명위원회 위원장 : 교도소 한 중앙부에 있는 가장 높은 건물에 다섯 대의 M60을 설치해서 고속도로 또는 앞 방향으로 가는 국도상으로 지나가는 모든 차량과 사람들을 사살했습니다.]

M60 기관총은 5월 22일 이후 광주교도소의 감시탑과 건물 옥상 등 6곳에 설치됐습니다.

지금까지 드러난 피격 지점은 5곳.

이번 조사에서 추가로 10건이 더 나왔습니다.

아기를 업고 지나가는 엄마를 쐈다거나, 버스에 탄 시민들을 집중 사격해 60여 명의 사망자가 나왔다는 공수대원의 증언을 확보했습니다.

그간 신군부나 5·18 폄훼세력은 발포가 어쩔 수 없었다는 주장을 펴왔습니다.

무장한 시민군이 범죄자와 북한 간첩 등을 풀어주기 위해 교도소를 습격해 총격으로 막았단 겁니다.

실제 1997년 열린 전두환 씨 내란 재판에서 법원은 "광주교도소는 국가보안시설로 계엄군의 사살이 정당방위"란 판결을 내리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이번 공수대원들의 기관총 사격 증언으로 신군부의 논리는 설득력을 잃게 됐습니다.

5·18진상규명위는 추가 검증을 거쳐 최종 조사 결과를 발표할 계획입니다.

(제작PD : 라정주·오승렬 / 영상디자인 : 최석헌)

관련기사

[단독] 김명국 "5·18 북한 개입설, 사석 거짓말이 일파만파" 5·18 최초 발포…신군부의 거짓말 깬 '장갑차 사진' 계엄군의 '송암동 학살'…희생자 최소 8명 더 찾았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