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사퇴한 윤석열 "자유민주주의에 온 힘"…사실상 정치선언

입력 2021-03-04 19:49 수정 2021-03-04 19:5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윤석열 검찰총장이 오늘(4일) 물러났습니다. 여당이 추진하는 중대범죄수사청에 반대하면서입니다. 주목할 발언은 "어떤 위치에 있든지 자유민주주의와 국민을 보호하는데 온 힘을 다하겠다"는 말입니다. 사실상 앞으로 정치를 시작하겠다는 의미입니다. 청와대는 한 시간 만에 윤 총장의 사의를 수용하면서 앞서 사의를 표명한 신현수 민정수석도 함께 교체했습니다. 지금부터 윤 총장의 사퇴와 그 파장을 집중적으로 보도하겠습니다.

먼저 이상엽 기자입니다.

[기자]

어제 총장직에서 사퇴할 거냐는 질문에 "지금은 그런 말씀을 드리기 어렵다"고 답했던 윤석열 검찰총장.

하루 만에 사퇴를 선언했습니다.

[윤석열/검찰총장 : 저는 오늘 총장을 사직하려 합니다. 검찰에서 제 역할은 이제까지입니다.]

검찰수사권 완전박탈을 뜻하는 '검수완박'은 부패를 완전히 판치게 하는 '부패완판'이라 말한 데 이어, 이번엔 상식과 정의를 언급했습니다.

[윤석열/검찰총장 : 우리 사회가 오랜 세월 쌓아 올린 상식과 정의가 무너지는 것을 더 이상 지켜보고 있기 어렵습니다.]

정치를 할 거냐는 질문엔 답을 피했지만, 자유민주주의와 국민을 언급하며 사실상 정치 입문을 선언했습니다.

[윤석열/검찰총장 : 앞으로도 제가 어떤 위치에 있든지 자유민주주의와 국민을 보호하는 데 온 힘을 다하겠습니다.]

윤 총장은 어제 대구지검에서 직원들과 간담회와 만찬을 한 뒤 밤 늦게 서울로 돌아왔습니다.

오늘 오전엔 휴가를 낸 뒤 출근하지 않았고, 사퇴 입장문을 썼습니다.

이로써 윤 총장은 임기를 142일 남겨두고 검찰청을 떠나게 됐습니다.

검찰총장 임기제 시행 이후 임기 2년을 채우지 못한 14번째 총장입니다.

청와대는 윤 총장의 사의를 한 시간 만에 수용했습니다.

또 신현수 민정수석의 사표도 함께 수리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신임 민정수석으로 김진국 감사원 감사위원을 임명했습니다.

김 신임 수석은 노무현 청와대에서 문재인 민정수석과 함께 법무비서관으로 일한 경험이 있습니다.

윤 총장의 사의를 수용한 뒤 민정수석을 교체한 건 검찰과 여권의 갈등에 거리를 둬왔던 청와대가 이젠 더 강하게 개입하겠단 의미로 해석됩니다.

관련기사

윤석열 전격 사의 "헌법 정신 파괴…상식과 정의 무너져" 문 대통령, 윤석열 사의 수용…총리·장관은 "유감이다" 사퇴한 윤석열, 180도 갈리는 정치권 평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