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슈체크] '해석' 남기며 사의…'검사 선서'와 '정치 선언'

입력 2021-03-04 21:54 수정 2021-03-05 00:4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법조팀장이자 이슈체커인 오대영 기자 나와 있습니다. 검찰총장이 사의를 표하면서 사실상의 정치 선언을 건 전례가 없죠?

[기자]

■ "정치 행보 안 돼…그게 검찰 지켜온 방법"

네. 이런 인상을 주고 여러 해석을 낳으면서 그만둔 검찰총장 없었습니다.

오늘(4일) 상황을 어떻게 봤는지 전직 검찰총장 한 명에게 물어봤습니다. 이런 대답을 했습니다.

"정치적인 행보를 해서는 안 된다, 그게 검찰을 지켜왔던 방법 중의 하나다" 라고 했습니다.

[앵커]

검찰의 정치 중립은 생명과 같죠. 그런데 검찰총장이 이렇게 곧바로 정치행을 시사하는 건 남아 있는 검찰 구성원들에게도 부담으로 작용할 수도 있을 것 같은데요.

[기자]

■ 검사 선서와 정치 선언

물론입니다. 검사 임관 때 '검사 선서'라는 걸 합니다.

용기, 따뜻함, 엄격함과 더불어서 공평함을 강조하는데 정치적 중립은 여기에 다 포함됩니다.

검찰청법에도 정치적 중립을 정해놨습니다.

그런데 이건 검사를 할 때고, 검사를 그만두고 나가서는 요건만 된다면 정치를 할 수 있죠.

다만 검찰총장은 특별합니다.

엄격한 중립성 요구되고 중립성에 오해를 나갈 때까지 조금이라도 받아서는 안 됩니다.

정리하면 '검사 선서'와 '정치 선언'의 괴리를 오늘 우리는 목격한 것입니다.

[앵커]

윤석열 총장도 그동안 '정치 중립'은 강조해왔죠?

[기자]

■ 정치할 이유와 중수청 반대는 별개

계속 강조해왔죠. 우리가 주목해야 할 점은 이겁니다.

윤 총장은 사퇴의 이유와 정치 시작의 명분을 같은 것으로 삼은 것으로 보입니다.

그런데 이건 엄연히 별개로 봐야 합니다.

그리고 정치에 입문을 한다면 특정 정파에 설 수밖에 없습니다.

벌써부터 검찰 안에서는 어느 당으로 가느냐 창당하는 거 아니냐 갖가지 소문이 무성합니다.

앞으로 검찰 실무에 영향을 줄 수도 있습니다.

"정치 행보를 하지 않은 것이, 검찰을 지켜온 방법"이라는 전직 총장의 지적은 그래서 여운을 남깁니다.

관련기사

사퇴한 윤석열 "자유민주주의에 온 힘"…사실상 정치선언 여 "윤석열, 선거용 기획 사퇴" vs 야 "여권의 기획 축출" '검찰주의자' 거침없는 발언들…'과오' 언급은 없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