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통신사도 편의점도 구독서비스…"배달앱 쿠폰ㆍ삼각김밥 할인 구독"

입력 2022-07-14 15:2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LG유플러스는 14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신규 구독 서비스 '유독'을 공개했습니다. 사진은 LG유플러스 정수헌 컨슈머부문장(오른쪽)과 유독 홍보모델인 배우 손석구(가운데), 정혜윤 마케팅그룹장이 신규 구독 플랫폼인 '유독'을 소개하는 모습. 〈사진=LG유플러스〉   LG유플러스는 14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신규 구독 서비스 '유독'을 공개했습니다. 사진은 LG유플러스 정수헌 컨슈머부문장(오른쪽)과 유독 홍보모델인 배우 손석구(가운데), 정혜윤 마케팅그룹장이 신규 구독 플랫폼인 '유독'을 소개하는 모습. 〈사진=LG유플러스〉

무엇이든 '구독'하는 시대.
구독 서비스가 점점 진화하고 있습니다.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시청부터 꽃배달, 쇼핑 할인에 이어 배달앱 할인과 삼각김밥 할인까지 영역도 다양해지고, 서비스 방식도 발전하고 있는 겁니다.

통신사들도 구독 서비스를 잇달아 선보이고 있습니다.
LG유플러스는 14일 구독 플랫폼 '유독'을 출시하고 '구독 경제'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한다고 밝혔습니다. LG유플러스는 이날 서울 용산 사옥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미디어부터 쇼핑, 육아 등 고객의 일상 생활에 맞춘 구독 플랫폼 '유독'을 공개했습니다.

LG유플러스에 따르면 '유독'은 선택 제한이나 요금 부담, 해지 불편이 없는 이른바 '3무(無) 서비스'입니다.

고객이 자신의 생활 형태에 따라 31개 분야의 서비스 가운데 필요한 것만 골라서 구독할 수 있고, 매달 구독하는 서비스를 바꿀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기존 구독 상품은 사업자가 지정한 서비스를 바꿀 수 없고, 일부 부가적인 서비스만 선택이 가능했던 탓에 이용자들은 필요하지 않은 서비스를 구독하고 매월 비용을 부담해야 하는 불편이 있었습니다. 이를 고려해 LG유플러스는 선택 제한 없이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만 골라 구독할 수 있고, 매월 다른 서비스로 바꿔 구독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유독'은 OTT(넷플릭스, 디즈니+, 티빙, 유튜브 프리미엄, 모두의할인팩, V 컬러링)나 배달/여가(요기요, 쏘카, 일리커피) , 식품(CJ외식, CJ더마켓, GS25), 교육(윌라, 시원스쿨, 딸기콩), 쇼핑/미용(올리브영, 엔펩), 유아(손꼽쟁이, 앙팡, 엄마의 확신, 오이보스), 청소/반려동물(세탁특공대, 어바웃펫) 등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예컨대 OTT를 즐기는 고객의 경우 티빙과 유튜브 프리미엄을, 자취를 하는 1인 가구 고객은 일리커피와 요기요 서비스를, 어린이를 키우는 가정에서는 디즈니+와 올리브영을 각각 선택해 구독하면 됩니다.

이때 '월 기본이용료'가 없다는 것이 큰 특징입니다. '유독' 고객은 하나의 서비스만 선택해도 매월 최소 5%의 할인을, 2개 이상을 선택할 경우 매월 최대 50%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요금은 매월 통신 요금에 합산돼 청구됩니다.

LG유플러스가 구독 서비스에 뛰어든 건 판이 커지는 구독경제 시장을 잡기 위해서입니다. LG유플러스에 따르면 국내 구독경제 시장은 2018년 30조원 규모였고, 2025년엔 100조원에 이를 걸로 추산됩니다. 정수헌 LG유플러스 컨슈머부문장(부사장)은 “2025년까지 유독을 정기적으로 이용하는 고객 1천만 명을 확보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앞서 SK텔레콤도 지난해 8월 구독형 멤버십 서비스인 'T우주'를 출시한 바 있습니다. KT는 '5G 초이스' 요금제에 OTT인 티빙 및 지니의 혜택을 더한 '티빙/지니 초이스'를 선보였습니다.

편의점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는 비율도 늘고 있습니다. 씨유(CU)에 따르면 올해 1~5월 구독 서비스 사용량은 전년 같은 기간과 비교해 49.3%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편의점 구독 서비스는 1000원~4000원 정도의 월 구독료를 내면 자주 이용하는 품목을 정해진 횟수만큼 할인받을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주로 도시락이나 김밥, 커피 등 원하는 제품을 선택해 월 구독료를 결제하면 정해진 횟수만큼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편의점 'CU'의 '삼각김밥 구독쿠폰'. 매월 1200원을 내고 구독하면 한 달에 최대 10번까지 삼각김밥을 살 때마다 20% 할인된다. 편의점 'CU'의 '삼각김밥 구독쿠폰'. 매월 1200원을 내고 구독하면 한 달에 최대 10번까지 삼각김밥을 살 때마다 20% 할인된다.

예컨대 구독료 1200원인 CU의 '삼각김밥 구독쿠폰'을 결제하면 삼각김밥을 20% 할인된 가격에 한 달 동안 10번 살 수 있습니다. 10번 모두 사용한다고 가정하면 한 번에 380원씩, 한 달에 총 3800원 할인 혜택을 받는 셈입니다.

편의점 GS25의 구독 서비스 '더팝플러스'. 월 이용료를 내면 커피, 도시락 등의 주요 상품을 20~25% 할인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다.    편의점 GS25의 구독 서비스 '더팝플러스'. 월 이용료를 내면 커피, 도시락 등의 주요 상품을 20~25% 할인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다.

GS25는 '더팝플러스'를 운영 중입니다. 월 이용료를 내면 주요 상품들을 20~25% 할인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는데 커피, 주먹밥, 김밥, 도시락, 생리대 등이 대상입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