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우리도 코로나 백신 개발국 됐다…'국산 1호' 백신 허가

입력 2022-06-29 15:19 수정 2022-06-29 15:3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국내에서 처음으로 개발한 코로나19 백신이 식품의약품안전처의 품목 허가를 받았습니다. 이번 품목 허가로 우리는 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을 모두 가진 국가가 됐습니다.

 
오유경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이 오늘(29일) 오후 충북 청주시 식약처 회의실에서 브리핑을 열고 SK바이오사이언스가 개발한 '스카이코비원멀티주' 코로나19 백신을 허가하겠다고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오유경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이 오늘(29일) 오후 충북 청주시 식약처 회의실에서 브리핑을 열고 SK바이오사이언스가 개발한 '스카이코비원멀티주' 코로나19 백신을 허가하겠다고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식약처는 오늘(29일) SK바이오사이언스가 개발한 코로나19 백신 '스카이코비원멀티주'에 대해 품목 허가를 결정했습니다. 단 임상시험 최종 결과 보고서를 내는 조건을 달았습니다.


스카이코비원멀티주는 유전자 재조합 기술로 만든 항원 단백질을 투여해 면역 반응을 유도하는 코로나19 백신입니다. 18세 이상 성인이 맞을 수 있고, 4주 간격으로 2회 접종하는 방식입니다.


식약처는 "대한민국은 코로나19 치료제(렉키로나주, 2021.2.5. 허가)와 백신(스카이코비원멀티주)을 모두 보유한 나라가 됐다"며 "감염병 유행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보건 안보 체계를 구축하게 됐다"고 밝혔습니다. 또 앞으로 대한민국 기업이 글로벌 백신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하는 것을 기대할 수 있게 됐다고도 했습니다.


백신을 개발한 SK바이오사이언스는 세계보건기구 WHO의 긴급사용목록 등재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국제 백신 공동구매 프로젝트인 '코백스 퍼실리티'를 통한 백신 공급도 준비할 계획입니다. 특히 이번 백신은 냉장보관이 가능해 초저온 유통 장비를 갖추지 못한 국가에서도 방역에 효과적인 사용을 기대할 수 있게 됐다고 식약처는 설명했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