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야당이 총리 인준 협조하면…정호영 사퇴 설득할 수도"

입력 2022-05-19 20:14 수정 2022-05-19 21:53

'정호영 거취' 관련, 대통령실 내부 기류 변화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정호영 거취' 관련, 대통령실 내부 기류 변화

[앵커]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의 거취를 놓고 대통령실 내부 기류에 변화가 있는 걸로 파악됐습니다. 그동안 윤석열 대통령은 총리 인준 여부와 관계없이 정 후보자를 낙마시킬 근거가 없다는 입장이었습니다. 대통령실도 대체로 비슷했습니다. 그런데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의 입에서 '정 후보자의 자진사퇴를 설득할 수도 있다'는 말이 처음으로 나왔습니다. 단, 전제는 야당이 국무총리 인준에 협조한다면 입니다.

김태영 기자입니다.

[기자]

대통령실은 그간 "인사를 놓고 거래하지 않는다"는 입장이 확고했습니다.

야당이 물밑에서 총리 인준과 정호영 후보자의 낙마를 연계해 처리하자고 한 데 대한 반응이었습니다.

그런데 한덕수 총리 후보자 인준 표결을 하루 앞두고, 기류에 미묘한 변화가 생겼습니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야당이 성의를 보이면 우리 쪽에서도 성의를 보여주는 게 맞다"고 말했습니다.

야당이 총리 인준안을 가결할 경우, 정 후보자가 자진 사퇴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단 겁니다.

다만 인준안 표결 전에 정 후보자의 거취를 미리 정리하진 않겠다고 했습니다.

민주당이 총리 인준안을 처리하는 게 먼저란 겁니다.

윤석열 대통령도 야당을 향해 인준안 처리를 압박했습니다.

[(야당에 전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으신지요.) 상식에 따라서 잘 처리해줄 것으로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윤 대통령은 그동안 정호영 후보자에 대해 '부정의 팩트가 없다'며 임명을 철회할 의사가 없다고 거듭 밝혀왔습니다.

이 때문에 대통령실은 총리 인준 이후 정 후보자가 자진 사퇴하는 방식을 고려 중인 것으로 파악됩니다.

현재로선 정 후보자가 자진 사퇴할 의사가 없는 만큼, 총리 인준안이 통과되면 대통령실이 측근 등을 통해 설득에 나설 수 있습니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정 후보자가 스스로 물러나면 좋지만, 그걸 기대하긴 어렵다"며 "정국이 경직된 부분을 풀기 위해 정 후보자 주변에서 (자진 사퇴 설득에) 나설 것"이라고 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허성운)

 
[단독] "야당이 총리 인준 협조하면…정호영 사퇴 설득할 수도" ☞ 구독하기 https://page.stibee.com/subscriptions/166791

관련기사

尹, 한덕수 인준 표결에 "상식에 따라 잘 처리해줄 거로 생각" 한동훈 임명, 검찰 친정체제?…민주 '한덕수 부결' 기류 '북한 코로나' 변수에 정호영 임명 무게?…막판 고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