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윤 대통령, 보수 대통령 최초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썰전 라이브

입력 2022-05-18 16:0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3시 썰전 라이브]

■ 인용보도 시 프로그램명 'JTBC 썰전 라이브'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은 JTBC에 있습니다.
■ 방송 : JTBC 썰전 라이브 / 진행 : 박성태


[앵커]

첫 주제는 다 아시는 노래죠. < 사랑도 명예도… > 이름도 남김없이. 오늘(18일) 5·18 민주화운동 42주년 기념식이 있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 정부의 장관, 또 국민의힘 의원들 거의 전원이 참석을 했습니다. 지금 참석하는 모습을 보는데요. 앞서 있는 5·18 국립민주 묘지 정문, 민주의 문이라고 하는데요. 그 문을 걸어서 통과한 뒤에 저렇게 참석을 했습니다. 상당히 분위기는 엄숙한데서 진행이 되었고, 정말 격세지감도 느낍니다. 과거에는 대통령이 참석하냐, 마냐 그리고 지금 나오고있는 노래. '임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할 것이냐 합창할 것이냐. 합창은 합창단이 부르는 노래를 듣는 거고, 제창은 같이 부르는 건데 지금 같이 부르는 모습을 확인할 수가 있었습니다. 국민의힘 의원들 많이 참석했고요. 또 윤석열 정부의 장관들도 대부분 참석을 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기념사에서 오월 정신은 자유민주주의, 헌법정신 그 자체라고 얘기를 했는데요. 기념사도 직접 들어보겠습니다.

[오월 정신은 보편적 가치의 회복이고, 자유민주주의 헌법 정신 그 자체입니다. 자유민주주의를 피로써 지켜낸 오월의 정신은 바로 국민 통합의 주춧돌입니다. 오월의 정신이 우리 국민을 단결하게 하고 위기와 도전에서 우리를 지켜줄 것이라고 저는 확신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자유와 정의, 그리고 진실을 사랑하는 우리 대한민국 국민 모두는 광주 시민입니다.]

"오월 정신은 자유민주주의 헌법정신 그 자체다. 항거에 전통이 우리를 늘 위기와 도전에서 지켜줄 것이다"라고 얘기를 했습니다. 어떻습니까? 이 얘기는 민주당 분들에게 먼저 들어볼까요?

Q. 윤 대통령 5·18 기념식 참석…평가는?

(* 자세한 내용은 영상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광고

관련이슈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