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확산세 시뮬레이션…"북, 우리 60만명 때보다 훨씬 빨라"

입력 2022-05-16 19:4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우리 정부는 민간 연구팀에 '시뮬레이션'도 의뢰했습니다. 북한에서 코로나19가 얼마나 확산할지 예측하기 위해서입니다. 현재까지 분석된 결과를 보면, 우리의 지난 3월 상황보다 훨씬 전파력이 빠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문가 중에선 사망자가 3만 명 이상, 많게는 10만 명 이상 나올 수 있다는 예측까지 하고 있습니다.

윤영탁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북한은 주민 전체가 '백신 미접종자'로 알려졌습니다.

발표대로 그동안 확진자도 거의 없었다면 '자연 면역' 또한 기대할 수 없습니다.

해열제 등 기본적인 의약품도 턱없이 부족합니다.

[조선중앙TV : 삼양 우황청심환도 더운물에 타서 먹으면 열을 내리게 하고 진정작용에 효과가 있습니다.]

이 때문에 몇 주 안에 주민 절반 이상이 코로나에 감염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옵니다.

오명돈 서울대 교수는 이럴 경우 보수적으로 봤을 때 3만 4천여 명이 숨질 수 있다고 내다봤습니다.

영양 상태와 부실한 의료체계를 고려하면 사망자가 10만 명을 넘을 수 있다는 예측도 있습니다.

[천은미/이대목동병원 호흡기내과 교수 : 코로나 후유증으로 폐렴이 생기거나, 기저질환이 코로나 때문에 나빠졌을 때 치료를 받지 못하기 때문에 당연히 추가 사망률이 훨씬 높아지고…]

정부는 북한 상황에 대한 추가 파악에 나섰습니다.

그동안 국내 확산세 전망을 해왔던 민간 연구기관에 시뮬레이션을 맡긴 걸로 파악됐습니다.

초기분석 결과 현재 북한 내 코로나 확산속도는 국내 신규확진자가 60만 명까지 치솟던 3월보다 훨씬 빠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구 책임자는 "거의 매일 확진자 숫자가 배로 늘고 있어 2보다 훨씬 높은 감염재생산지수를 보일 것"이라면서 "북한 당국이 당장 어떤 조치를 취하느냐에 달렸다"고 말했습니다.

전문가들은 이미 백신 접종으로 확산을 막기엔 너무 늦었다고 보고 있습니다.

검사장비나 해열제 등 의약품과 KF94 마스크 등을 백신과 통합 지원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합니다.

(영상디자인 : 강한결)

관련기사

"북한, 맥주병에 수액…주사는 녹슬 때까지 재사용" 북한, 발열자 40만명 육박…김정은 '군 투입' 명령 들불처럼 번지는 북 코로나…"기침 날 땐 꿀" 민간요법까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