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격리의무 없어질까, 20일 발표…"북 요청하면 백신 지원"

입력 2022-05-16 14:58 수정 2022-05-16 17:2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사진-연합뉴스〉〈사진-연합뉴스〉

방역당국이 코로나19 격리 의무가 해제되는 '안착기' 전환 여부를 오는 20일 발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오늘(16일) 손영래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사회전략반장은 방역 상황과 전문가의 의견 등을 종합해 안착기 시점을 결정하겠다며 이같이 전했습니다.

앞서 정부는 지난달 25일부터 코로나19의 감염병 등급을 최고 단계인 1급에서 2급으로 낮추고 오는 22일까지 이행기를 뒀습니다.

예정대로라면 이행기가 끝나는 오는 23일부터는 안착기에 진입하게 됩니다. 안착기가 되면 확진자에 주어지는 7일간 격리 의무가 없어집니다. 확진자는 개인 방역수칙을 준수하면서 독감 환자처럼 동네 일반 의료기관에 가서 진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방역당국은 방역 지표와 의료체계 준비 상황에 대한 분석 작업을 하는 상황입니다. 지자체와 전문가 의견도 참고해 안착기 진입 시점을 정할 계획입니다.

다만 현재 국무총리, 보건복지부 장관 등이 임명되지 않은 상황이라 논의가 평소보다 더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와 관련해 손 반장은 "검토해야 하는 시기가 됐기 때문에 최대한 국민께 문제가 없는 방향으로 신중히 검토를 시작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박향 중수본 방역총괄반장은 "현재 논의 구조는 제대로 작동하고 있다"며 "정무적 판단 등의 부분에서 누수가 없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북한 조선중앙TV는 지난 12일 노동당 중앙위원회 본부청사에서  코로나 확진자 발생과 관련해 열린 노동당 제8기 제8차 정치국 회의에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마스크를 착용한 모습을 공개했다. 〈사진=조선중앙TV 화면 캡처·연합뉴스〉북한 조선중앙TV는 지난 12일 노동당 중앙위원회 본부청사에서 코로나 확진자 발생과 관련해 열린 노동당 제8기 제8차 정치국 회의에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마스크를 착용한 모습을 공개했다. 〈사진=조선중앙TV 화면 캡처·연합뉴스〉

■ "북한 요청 있으면 백신 지원"

방역당국은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한 북한에 대한 지원 입장도 밝혔습니다. 북한 당국의 요청이 있으면 백신 지원을 검토하겠다는 내용입니다.

손 반장은 "북한 지원은 (남북 정부 사이에서) 협의가 되고 북한 쪽에서 지원 요청이 오면 그때부터 본격적으로 검토할 것"이라며 "백신은 여유분이 있고, 하반기 공급 물량까지 감안하면 상당한 양이 비축돼 있다. 방역당국이 지원 방안을 검토하는 데 큰 무리가 없다"고 설명했습니다.

치료제는 국내 사용이 먼저라고 강조했습니다. 손 반장은 "국내 사용이 우선이라는 것을 분명히 한 뒤 부가적으로 지원할 수 있을지 판단할 것"이라며 "그 외 지원할 분야는 북한과 어떻게 협의될 지에 따라 결정될 문제다. 보건복지부보다 통일부 중심의 대화 진전이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북한은 지난 12일 처음으로 확진자 발생 사실을 인정했습니다. 이날 조선중앙통신 보도에 따르면 지금까지 북한에서 누적 유열자(발열자)는 121만3550명입니다. 이 가운데 64만8630명이 완치했고 56만4860명이 치료를 받고 있습니다. 누적 사망자는 50명입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