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피해자 "박완주 의원직 박탈을"…민주 "윤리특위 제소"

입력 2022-05-13 19:53 수정 2022-05-13 23:1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민주당이 박완주 의원을 제명했지만, 그다음에 어떻게 조사하고, 사실관계가 밝혀지면, 어떻게 할 건지는 아직 불투명합니다. 일단 국회의원을 심사하고 징계를 결정하는 '윤리특위'에 제소하기로 했습니다. 피해자가 박 의원의 '의원직 박탈'을 원한다는 점을 고려해서입니다.

황예린 기자입니다.

[기자]

어제(12일) 박완주 의원을 당에서 제명하기로 결정한 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JTBC 취재 결과, 이 자리에 보고된 당내 윤리감찰단이 조사한 내용엔 피해자가 박 의원의 의원직 박탈을 바라는 심정도 담긴 걸로 파악됐습니다.

민주당이 의원직 제명까지 할 수 있는 국회 윤리특위에 박 의원에 대한 징계를 요청하겠다고 밝힌 이유입니다.

[신현영/더불어민주당 대변인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 국회 차원에서도 윤리특위를 통한 징계 요청을 강력하게 추진하겠다라고 국민 여러분께 말씀드린 바가 있습니다.]

비상대책위는 자체 조사 결과에 담긴 피해자의 입장을 최대한 반영해 후속 조치를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민주당은 오는 16일에 의원총회를 열고, 박 의원의 제명 안건을 가장 먼저 처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민주당이 징계안을 접수해도, 실질적으로 심사가 이뤄지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지난 2월 중순엔 이상직, 윤미향, 박덕흠 의원에 대한 징계안이 넘겨졌지만 회의는 한 번도 열리지 않았습니다.

또 여야 원내대표단이 바뀌면서, 윤리특위의 구성도 다시 해야 합니다.

1991년 윤리특위가 설치된 이후, 지금까지 윤리위를 통과한 징계안은 성희롱 발언으로 논란을 빚은 강용석 전 의원과 성폭력 혐의로 수사를 받은 심학봉 전 의원 등 두 명뿐입니다.

이 때문에 민주당이 피해자를 위해 법적으로 지원해야 한단 목소리도 나옵니다.

[이소영/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 (YTN '더뉴스') : 형사상, 민사상 이런 과정에서도 피해자분께서 지원이 필요하시고 또 원하신다고 한다면은, 당이 지원해야 된다고 보고 있습니다.]

(영상디자인 : 강한결)

관련기사

[단독] 성비위 파문 박완주, '성폭력 근절 결의안'에도 서명 민주당, 선거 앞두고 '성비위' 후폭풍…국민의힘에 역공도 고개 숙여 사과했지만…잊을만하면 반복되는 '성비위' 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