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일 교과서 '강제연행' 사라져…'독도 일본땅' 주장도 여전

입력 2022-03-30 07:47

"일본군 만행 감추려는 방향으로 교과서 수정"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일본군 만행 감추려는 방향으로 교과서 수정"


[앵커]

일본이 고등학교 사회과 교과서 검정을 마쳤는데, 주요 교과서에서 '일본군 위안부'와 '강제 연행'이란 표현이 모두 사라졌습니다. 독도에 대해선 일본의 영토라거나 한국이 불법 점거하고 있단 표현이 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 정제윤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자]

내년 일본 고등학교 2학년 이상 학생이 쓸 검정 사회과 교과서들입니다.

검정을 통과한 주요 교과서들을 보면 일제강점기 조선인 노동자를 '강제 연행했다'는 표현이 사라졌습니다.

교과서에선 '강제 연행'이란 표현이 검정 이후, '동원'이나 '징용'으로 바뀌었습니다.

또 '종군 위안부'란 표현도 사라졌습니다.

즉 일제강점기 때 일본 정부의 만행을 인정하지 않고 학생들에게도 이를 제대로 가르치지 않으려는 의도로 보입니다.

5개 출판사 7개 교과서에 조선인을 동원했다는 내용은 실렸지만, 정작 강제노동을 시켰다는 내용은 지워진 겁니다.

일본 정부는 지난해 4월 조선인 노동자 '강제 연행'이나 '종군 위안부'라는 표현은 부적절하다는 입장을 밝힌 적이 있습니다.

문부과학성이 이번 검정 때 이를 고려한 게 아니냐는 추측도 나옵니다.

'독도는 일본 땅'이라는 기존의 부당한 주장도 여전했습니다.

주요 교과서들은 "독도가 일본 고유 영토"라고 주장했고, "한국이 독도를 불법으로 점거"하고 있다는 표현도 포함됐습니다.

'아시아평화와역사교육연대' 등의 단체들은 "일제강점기 일본군의 만행을 감추고 축소시키는 방향으로 교과서가 수정됐다"고 비판했습니다.

특히 종군 위안부 표현의 경우, 1993년부터 일본 정부가 사죄한다며 지켜 온 고노 담화에 포함된 표현인데도 이를 뺀 것은 모순을 드러냈다는 비판도 나옵니다.

우리 정부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와 관련해 "표현 및 서술이 강제성을 희석하는 방향으로 변경된 것에 강한 유감을 표명한다"고 밝혔습니다.

또 독도 왜곡 문제 관련해서도 "독도에 대한 일본의 어떠한 주장도 수용할 수 없음을 분명히 밝힌다"고 강조했습니다.

외교부는 일본의 이같은 결정이 있은 직후, 구마가이 나오키 주한일본대사관 총괄공사를 불러 강하게 항의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김충현)

관련기사

"개념없는 역사관, 전범기 내용은 왜 빼?" 서경덕, 욱일기 광고 비판 일본, 사도광산 세계유산 추천서에 '조선인 강제노동' 제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