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인수위 주변서 강한 반발…"윤석열 정부 출범 방해하는 것"

입력 2022-03-21 19:44 수정 2022-03-21 21:4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번엔 '제1호 제안'에 제동이 걸린 인수위원회로 가 보겠습니다.

배양진 기자, 일단 내부 분위기부터 들어볼까요?

[기자]

네. 상당히 당황하는 분위기가 읽힙니다.

오늘(21일) 오전까지만 해도 당선인 측에선 낙관적인 전망을 내놨었는데요.

먼저 김은혜 대변인, 오전 브리핑에서 "국방부 집무실 이전은 특별한 돌출 변수가 없다면 상호 협의가 이뤄질 거다"라고 했고, 윤한홍 의원도 라디오에서 "현 정부가 잘 도와줄 거"라고 말했습니다.

또 "윤 당선인님의 의지가 잘 지켜지길 기대한다"는 청와대 관계자의 말도 있었기 때문에 협조가 잘 이뤄지리라고 예상을 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그리고 거친 목소리도 있다고 들었는데, 지금 당선인 측근에선 어떤 얘기가 나오고 있습니까?

[기자] 

"안타깝다", 하지만 "문재인 대통령이 협조를 거부하면 강제할 방법이 없다", 윤석열 당선인 측이 조금 전 밝힌 입장문 내용입니다.

청와대 입장이 나온 뒤 두 시간이 지나고 유감을 표명하는 입장문을 낸 건데요.

대통령 집무실 이전은 윤 당선인이 어제 직접 기자회견을 자청하면서까지 실행 의지를 밝힌 공약입니다.

말하자면 당선인의 1호 제안인 셈인데, 저희가 취재를 해보니 인수위와 당선인 주변에선 강한 반발도 읽혔습니다.

청와대 이전에 관여하는 한 관계자는 JTBC에 "윤석열 정부의 출범을 방해하는 걸로 봐야 한다"라고 말했고요.

당선인 측 핵심 관계자 역시 "순조로운 정권 이양을 바라지 않는 거 같다"는 반응을 내놨습니다.

더 나아가 6월 지방선거까지 염두해두고, "민주당의 지지층 결집에 청와대가 호응한 것"이란 해석까지 내놨습니다.

[앵커]

이러면 5월 10일 취임식에 맞춰서 청와대를 시민에게 돌려주겠다는 공약은 불가능해진 겁니까?

[기자]

취임에 맞춰 국방부 청사에 집무실을 마련하기는 사실상 어려워졌습니다.

하지만 윤 당선인 측은 청와대 개방 공약은 반드시 지킬 거라고 했습니다.

정부가 출범하면 이곳 서울 통의동 인수위 사무실에 머무르겠다고도 했는데요.

임시집무실을 인수위 사무실에 두겠다는 겁니다.

하지만 청와대 안에는 통신과 보안시설들이 있습니다.

대통령이 중요 회의 등이 있을 때마다 청와대를 오갈 수밖에 없는 겁니다.

국방부 이전 절차가 완료되기 전까지 전면개방은 사실상 어렵다고 봐야 합니다.

이 때문에 입시집무실까지 거론한 것은 청와대를 압박하려는 메시지로 보이는 면도 있습니다.

결국엔 당선인과 대통령이 만나서 의견을 좁히는 과정을 거치지 않겠냐는 관측도 나옵니다.

관련기사

'용산 집무실' 제동 건 청와대…"시간 촉박, 안보 공백 우려" 강경하게 돌아선 청와대…"문 대통령, 격노" 전언까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