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미군기지 정화' 두고 협상 중인데…"오염된 땅 떠안을라"

입력 2022-03-21 19:54 수정 2022-03-21 21:4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집무실을 옮기면 국방부 말고도 자리를 빼줘야 하는 곳이 또 있습니다. 인근 미군 기지입니다. 여기에 서둘러 공원을 만들고 시민과 소통하겠다는 계획이죠. 그런데 이곳은 오염된 땅을 누가 정화할지를 놓고, 한미가 협상 중인 곳입니다. 서두르다가 자칫 오염지를 우리가 떠안는 건 아닌지 우려가 나옵니다.

김혜미 기자입니다.

[기자]

국방부 청사를 둘러싸고 있는 용산 미군 기지의 전체 규모는 200만 제곱미터가 넘습니다.

현재까지 반환이 완료된 미군 기지는 전체의 약 10%에 불과합니다.

윤 당선인은 올해 추가로 반환 예정인 부지를 시작으로 용산공원 조성을 앞당기겠다는 계획입니다.

한미는 올해 초까지 전체 미군기지 면적의 4분의 1가량인 50만 제곱미터를 반환하기로 협의했습니다.

"이 중 상당 부분이 국방부 인접 부지"라는 게 인수위 측의 설명입니다.

하지만 주한미군의 반환이 약속대로 이뤄질지는 미지수입니다.

용산 미군 기지의 경우, 기름유출 사고가 많았고 토양과 지하수의 오염 정도도 심각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누가 정화 책임을 질 것이냐를 놓고 한미가 입장 차이를 보이면서 반환 시점은 계속 미뤄졌습니다.

[신수연 /녹색연합 정책팀장 : 신속하게 공원을 조성하겠다고 얘기하는 순간, (우리 측) 협상력은 바닥을 칠 것이고, 비용도 모두 한국 정부가 책임져야 하는 상황이 될 것입니다.]

계획대로 돌려받는다고 해도, 공사를 서두르다 환경 문제는 졸속 처리될 수 있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국토부는 앞서 전체 미군 기지 규모를 기준으로 오염된 토지의 정화 작업과 설계에 7년 정도가 걸린다고 예측했습니다.

당선인이 임기를 마치는 2027년 5월까지 용산 공원 완공을 현실화하기 어려울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는 이유입니다.

(영상디자인 : 조승우)

관련기사

"어디에 맞춰야 하나" 신구 권력에 낀 국방부 '난감' '용산 집무실' 제동 건 청와대…"시간 촉박, 안보 공백 우려" '낮은 담장' 백악관처럼? 관계자 "소통은 공간보다 의지"
광고

관련이슈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