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환매 중단' 펀드에…장하성 60억-김상조 4억 투자했다

입력 2022-02-10 20:09 수정 2022-02-10 21:4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현 정부 '경제 정책'의 브레인이었던 두 사람. 장하성 주중대사와 김상조 전 청와대 정책실장이 대규모 피해가 발생한 '펀드'에 투자했던 사실이 알려져 파장이 일고 있습니다. 무려 2500억 원이 넘는 '환매 연기 사태'로 피해자가 속출한 '디스커버리 펀드'입니다. 이 펀드 운용사의 대표는 사기 혐의로 수사를 받고 있는 장하성 대사의 동생입니다. 두 사람은 위법이 없었다고 해명했습니다.

먼저, 이가람 기자입니다.

[기자]

2019년 4월, 디스커버리 펀드가 투자금을 돌려주지 못한다고 밝히면서 투자자들에게 2500억 원가량의 피해를 안겼습니다.

펀드 운용사 대표는 장하성 주중국대사의 동생 장하원 씨입니다.

그런데 장 대사의 부부도 2017년 7월에 이 펀드에 60억 원가량을 투자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또 김상조 전 청와대 정책실장도 비슷한 시기에 4억 원 정도를 투자했습니다.

당시 장 대사는 청와대 정책실장, 김 전 실장은 공정거래위원장이었습니다.

대다수 일반인들은 만기가 되기 전에 돈을 뺄 수 없는 폐쇄형 펀드에 투자한 반면, 장 대사와 김 전 실장은 입출금이 자유로운 개방형 펀드에 투자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두 사람은 투자 사실을 인정하면서도 위법이 없었고 손실 보전 등 특혜도 없었다는 입장입니다.

하지만, 경찰은 이런 입장과 별개로 특혜를 비롯해 제기된 의혹을 모두 확인해 나갈 방침입니다.

또 채이배 전 의원도 펀드에 투자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채 전 의원은 손실을 보전받지 못했다고 말했습니다.

경찰은 어제(9일) 장하원 대표를 피의자로 불러 새 투자자들의 돈으로 기존 투자자들에게 수익을 주는 '폰지 사기'를 벌인 게 아닌지 조사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2016년 11월에 세워진 디스커버리 자산운용사는 국책은행 등 시중 은행들이 펀드 판매에 뛰어들면서 빠르게 성장했고 이 과정에서 특혜 논란이 불거졌습니다.

관련기사

장하성, 디스커버리펀드 60억 투자.."불법 없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