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사도광산 등재 논란에…유네스코 측 첫 입장은?

입력 2022-02-04 14:00 수정 2022-02-04 14:0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일본이 사도광산의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추천을 강행하기로 결정하면서 논란이 커지고 있습니다. JTBC는 논란 이후 처음으로 세계문화유산 등재 여부를 결정하는 유네스코 측 입장을 받았습니다.

 
사도 광산 유적 중 하나인 도유(道遊)갱 내부의 모습. 〈사진=연합뉴스〉사도 광산 유적 중 하나인 도유(道遊)갱 내부의 모습. 〈사진=연합뉴스〉


■ 등재되고 나면 “취소는 매우 드문 일”

유네스코 측은 JTBC와의 이메일에서 “등재 결정 자체는 21개 위원국들이 하게 돼있다”며 “한 번 등재가 결정되면 취소하는 건 쉽지 않다”고 강조했습니다.

만에 하나 사도광산이 내년에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가 되더라도 “세계문화유산으로서의 특성을 잃었는지 여부를 판단해 등재 취소를 할지 세계유산위원회가 결정하게 돼 있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그런 결정은 매우 드물다”(It is an extremely rare decision)며 “지금까지 그런 경우는 딱 세 번 있었다”고 했습니다.

과거 등재가 취소됐던 세 건은 오만의 아라비안 오릭스 보호구역(2007년), 독일 드레스덴 엘베 계곡(2009년), 영국 리버풀 해양산업 도시유산(2021년)입니다.

하지만 이 세 건 모두 개발로 인해 세계유산의 선정 기준인 '탁월한 보편적 가치'(OUV·Outstanding Universal Value)가 훼손됐다는 판정을 받은 것이었습니다.

지금껏 정치나 종교, 역사해석 논란 등으로 등재가 취소된 사례는 없는 것입니다.

유네스코 측은 “유산에 문제가 있을 경우 위원회와 위원국들이 대화를 통해 해결방법을 찾는다”고 덧붙였습니다.

■ 21개 위원국 손에 달린 사도광산 운명

유네스코 위원국은 아르헨티나, 벨기에, 불가리아, 이집트, 에디오피아, 그리스, 인도, 이태리, 일본, 말리, 멕시코, 나이지리아, 오만, 카타르, 러시아, 르완다, 세인트빈센트그레나딘, 사우디아라비아, 남아프리카, 태국, 잠비아, 이렇게 총 21곳입니다.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할지 여부는 결국 이들 위원국 손에 달린 것입니다.

통상 만장일치로 결정하는 게 관례지만, 이견이 있을 경우 3분의 2 이상(14개국)이 찬성하면 등재할 수 있습니다.

일본은 위원국인 데다 중국에 이어 두 번째로 분담금을 많이 내고 있어 유네스코 내 영향력이 꽤 큽니다.

우리 정부는 물밑 외교를 통해 위원국들에 우리 입장을 미리 잘 설명하고 설득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 "강한 유감"에도 군함도 약속 안 지킨 일본

JTBC는 유네스코 측에 일본 정부가 앞서 '군함도' 관련 약속을 지키지 않은 것이 이번 사도광산 등재에도 영향을 미치는지 물었습니다.

이에 유네스코 측은 직접적인 답변은 피하면서도 지난해 세계유산위원회가 “강한 유감(Strongly regret)”을 표했던 결정문을 다시 상기시켰습니다.

앞서 일본은 2015년 '군함도'가 세계유산으로 등재되던 과정에서 우리 정부의 우려 등을 감안해 '조선인 강제노역 사실을 알리겠다'고 약속한 바 있습니다. 하지만 이 약속은 지금까지 지켜지지 않았고, 지난해 7월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가 이례적으로 문제 삼았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