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사드 공방…이재명 "경제 망치려고" 윤석열 "안보 튼튼해야 주가 유지"

입력 2022-02-03 23:08 수정 2022-02-04 16:1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지상파 방송 3사가 공동주최한 대선후보토론회가 열린 3일 서울 KBS 스튜디오에서 정의당 심상정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 국민의힘 윤석열 ·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왼쪽부터)가 토론회 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지상파 방송 3사가 공동주최한 대선후보토론회가 열린 3일 서울 KBS 스튜디오에서 정의당 심상정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 국민의힘 윤석열 ·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왼쪽부터)가 토론회 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는 사드(THAAD·미국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추가 배치를 놓고 공방을 벌였습니다.

이 후보는 오늘(3일) 서울 여의도 KBS 스튜디오에서 열린 '방송 3사 합동초청 2022 대선후보 토론'에서 윤 후보의 '사드 추가 배치' 발언을 겨냥해 "사드는 수도권에 하면 고고도 미사일은 해당이 없다"며 "왜 그걸 다시 설치해 중국의 반발을 불러와 경제를 망치려 하는지, 어디에 설치할 건지 말씀해 달라"고 말했습니다.

윤 후보는 "사드에 대해 좀 더 알아보셔야 될 것 같다. 북한에서 수도권을 겨냥할 경우엔 고각 발사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당연히 수도권에 필요하다"며 "꼭 수도권이 아니어도 강원도든 충청도든 아니면 경상도지만 조금 더 당겨오든 위치는 군사적으로 정해야 될 문제"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안보가 튼튼해야 주가도 유지되고 대한민국의 소위 말하는 국가 리스크가 줄어든다"고 했습니다.

이 후보가 "(빈센트) 브룩스 전 주한미군사령관도 추가 사드가 필요 없다고 했다"고 하자, 윤 후보는 "브룩스 전 사령관 얘기는 성주에 있는 사드를 패트리엇이라든가 이런 저층 방어시스템하고 연계했을 때 더 효과적이라고 한 것이지 그분이 사드 추가 배치가 필요 없다는 얘기를 한 사실이 없다"고 반박했습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는 이 후보에게 "그동안 발언을 보면 반미, 친중 노선으로 보이는 데 맞나"라고 물었습니다. 그러자 이 후보는 "전혀 사실이 아니"라며 "한미동맹은 유일한 안보 동맹이기 때문에 고도화하고 발전해야 한다. 문재인 대통령과 미국 대통령이 합의한 것처럼 포괄 동맹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답했습니다.

이 후보는 또 과거 사드 배치 철회를 언급한 데 대해선 "사드가 배치되기 전에는 안 하는 게 맞다는 게 제 신념이고, 이미 배치된 후에는 수용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습니다.

안 후보는 "3불 정책은 유지돼야 하는지, 폐기돼야 하는지 어떤 의견이냐"고 묻기도 했습니다. 이에 이 후보는 "명확하게 말하면 3불 정책은 아니고 세 가지 한국 정부 입장이라고 이해해주면 좋을 것 같다"며 "적정하다고 생각한다. 그게 다 중국과 경제협력 관계 때문"이라고 답했습니다.

안 후보가 "너무 굴욕적인 중국 사대주의 아니냐"고 하자, 이 후보는 "저는 중국 관련해 예를 들면 문화공정, 역사공정 등에 대해선 엄중하게 지적하고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면서도 "경제적 협력관계를 벗어나서도 안 되고, 벗어날 수도 없기 때문에 가급적 우호 관계를 유지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말했습니다.

윤 후보의 대북 선제타격론도 도마 위에 올랐습니다. 정의당 심상정 후보는 윤 후보를 향해 "대통령 후보로서 매우 경솔한 발언이다. 전쟁 자체가 일어나지 않도록 해야 하지 않느냐"고 지적했고, 윤 후보는 "전쟁을 억제하기 위한 것"이라며 "적극적인 의지를 드러내는 것, 천명하는 것 자체가 전쟁을 막는 것"이라고 받아쳤습니다.

후보들은 '대통령 취임 후 미국, 일본, 중국, 북한 정상 가운데 만날 순서를 우선순위로 뽑아달라'는 질문에 입장 차이를 보이기도 했습니다. 심 후보는 "북한이 모라토리엄을 파괴하겠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대화가 절실하다"며 "우선 남북정상회담을 갖고 그 내용을 바탕으로 한미정상회담을 하고 필요하다면 4자 정상회담을 통해 모라토리엄 사태에 대한 해법을 제시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이 후보는 "국익 중심의 실용외교가 제일 중요하다"며 "지금 미리 정해놓고 미국 먼저냐, 중국 먼저냐, 북한 먼저냐 할 필요가 없다. 그때 상황에 맞춰 협의해 보고 가장 유용한, 가장 효율적인 시점에 가장 효율적인 상대를 만나는 게 제일 중요하다"고 했습니다.

윤 후보는 미국, 일본, 중국, 북한 정상 순으로 만나겠다며 "민주당 정권 집권 기간에 친중, 친북의 굴종 외교를 하는 가운데 한미관계, 한일관계가 너무 많이 무너져 이를 정상적으로 회복하는 게 우선"이라고 했습니다.

안 후보는 "한미동맹이 가장 중요하다. 미국과 함께 해결책을 찾는 것이 첫 번째"라며 "다음은 중국이다. 중국이 여러 가지로 북한에 대한 지원들 때문에 계속 버티고 있는 측면이 많지만, 국제규범에 따라 조치가 필요하다. 다음은 북한, 그다음 일본"이라고 말했습니다.

 
3일 오후 서울역 대합실에서 시민들이 대선후보 TV 토론을 시청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3일 오후 서울역 대합실에서 시민들이 대선후보 TV 토론을 시청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을 놓고도 열띤 공방이 벌어졌습니다. 윤 후보는 "이 후보가 시장 시절 대장동 개발 사업에 들어가는 비용과 수익을 정확히 가늠하고 설계한 게 맞냐. 이런 개발 사업에서 특정인 또는 몇 사람에게 3억 5000만원을 투자한 사람에게 배당받을 수 있는 최상한선 캡을 씌우지 않고 설계를 했다는 것 자체가 문제 있다"고 했습니다.

이에 대해 이 후보는 100% 공공 개발을 하지 못한 점을 사과한다면서도 "(대장동으로) 이익을 본 일이 없다. 윤 후보는 부친의 집을 그 관련자들이 사줬지 않나. 윤 후보가 더 책임을 져야 하지 않나"고 맞섰습니다.

또 이 후보는 현 정부 부동산 정책에 대해 "매우 잘못된 정책"이라며 "나는 문재인 정권의 후계자가 아니다"고 강조했습니다.

윤 후보는 부인 김건희 씨의 '미투' 관련 발언에 대해 사과하기도 했습니다. "녹취록 공개로 2차 가해 등 여러 고통을 받는 피해자 김지은 씨한테 이 자리를 빌려서 정확하게 사과할 용의가 있느냐"란 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의 질의에 윤 후보는 "제가 그런 말을 한 건 아니지만, 마음의 상처를 받으셨다면 김지은 씨를 포함한 모든 분께, 공인의 아내도 공적 위치에 있으니까 제가 사과드린다"고 했습니다.

그러면서 "저는 안희정 씨나 오거돈 씨나 박원순 씨나 다 권력을 이용한 성범죄라고 생각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는 오늘 토론회에서 국민연금 개혁을 핵심 안건으로 제안하며 '국민연금 개혁 공동선언'을 제안했습니다. 이에 대해 나머지 대선 후보들이 "국민연금 개혁에 동의한다"는 뜻을 내비치자 안 후보는 "다들 동의하니 당장 내일 누가 대통령이 되더라도 국민연금 개혁하겠다는 공동선언을 하자"고 했습니다.

이 후보는 "그러자. 좋은 의견"이라고, 윤 후보 역시 "이 자리에서 약속하자"고 말했습니다. 심 후보는 웃음으로 답했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