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설인터뷰②] 신하균 "이준익 감독과의 '욘더', 새로워서 좋았다"

입력 2022-01-31 10:20 수정 2022-01-31 10:2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신하균신하균
배우 신하균(47)은 '연기신 하균신(神)'으로 통한다. 출중한 연기력을 갖추고 있어 시청자들이, 관객들이 그를 부르는 애칭이다. 지난해 JTBC 드라마 '괴물'에서도 믿고 보는 연기력을 자랑했고 이에 힘입어 57회 백상예술대상에서 TV 부문 남자 최우수 연기상을 수상했다. 그를 향해 '하균신'을 언급하며 반기자 손사래 치기 바빴다. 세월이 흘러도 변함없는 겸손함이 묻어났다.


2022년 임인년 호랑이해를 맞아 데뷔 25년 차 호랑이띠 대표 연예인 신하균을 만났다. 호랑이의 기운을 받아 올해 더 좋은 일이 많을 것 같다고 하자 "아직까지 특별한 계획은 없다"라는 답이 돌아왔다. 이제 막 티빙 오리지널 '욘더' 촬영을 마쳐 오랜만에 여유를 찾은 신하균은 무엇을 할지 이제부터 고민해봐야겠다고 털어놨다. 인터뷰 내내 스스로를 "백수"라고 칭하는 모습에서 신하균이란 사람 자체의 소탈함을 엿볼 수 있었다.


※인터뷰①에서 이어집니다.

-지난해 5월 백상 트로피를 안겨줬던 '괴물' 이야기를 해보고 싶어요.

"'괴물'이란 이야기가 가지고 있는 진심이 잘 전달된 것 같아요. 우리가 표현하고자 했던 새로운 방식으로 드라마를 보는 재미를 드린 것 같고, 그런 의도가 전달된 것 같아 보람됐어요."

-TV 부문 남자 최우수 연기상이 정말 치열한 부문이었는데, 트로피의 주인공이 됐죠.
"(수상자로 호명된 당시의) 기억이 나요. 항상 상을 받을 때는 모르고 받으니까 놀라요. 감사하고, 그런 마음이었어요."

-배우들 그리고 제작진과 호흡이 정말 좋았잖아요.
"여진구 씨와 나이 차가 꽤 나는데, 진구 씨가 워낙 잘했어요. (주인공의) 두 축이 잘 설 수 있게 대본이 쓰여 있었고, 심나연 감독이 잘 조율해서 밸런스를 맞출 수 있었어요. 결과물이 잘 나왔다는 건 현장에서 호흡이 좋았다는 거죠. '괴물'에서 함께했던 김신록 배우도 주목을 받고 있는데, 지금도 가끔 연락이 와요. 서로 안부를 묻고 만나려고 하는데, 팬데믹 때문에 못 보고 있어요. 최대훈 배우도 그렇고, 이규회 형도 그렇고, 최성은 씨도 있고요. 다들 지금 너무 바빠서 팬데믹이 아니었어도 잘 못 만나겠다는 생각은 드네요. 전 이제 백수인데, 다들 바빠서 좋아요.(웃음)"

-신하균 배우에게 상이 주는 의미는 무엇인가요.
"크게 상에 의미를 두고 살지 않지만 받으면 감사하죠. 그 정도?"

-팬분들이 기뻐하는 모습에 더 기쁠 것 같네요.
"저 자신보다 팬분들이 기뻐하는 모습이 좋아요. 사실 상을 받기까지의 과정은 얼떨떨하니 기억이 잘 나지 않는데, 주변에서 좋아해 주면 저도 기뻐요."

-'연기신 하균신'도 시청률에 신경을 쓰는지 궁금해요.
"시청률이 수치로 보이니까 신경이 안 쓰이지는 않겠죠. 근데 10명이 봐서 10명이 만족하는 것이 더 좋은 것 같아요. 그런 평가를 받고 싶은 욕심이 있어요. 절대다수가 아니라, 소수가 보더라도 그분들이 만족할 수 있는 작품을 하고 싶어요. 본 사람들은 만족하는 작품을 하고 싶어요. 그래야 작품을 하면서 보낸 시간과 노력에 있어 보람도 생기고 재미도 있죠. 딱 그 정도의 욕심이 있는 것 같네요."

-차기작인 '욘더'에 대해 알려진 정보가 별로 없더라고요.
"'욘더'를 찍으면서 전라도·경상도·충청도·강원도·경기도·서울까지 전국을 다 돌아다녔어요. 제가 아내를 잃은 남편인데, 죽은 아내에게 메일을 받고 그 메일을 통해 아내를 찾아가는 이야기를 그려요. 근미래를 배경으로 하는 이야기고요. SF 미스터리 장르지만 시간이 조금 지나면 누구나 겪게 될 현실적인 이야기에 가까워요. 삶과 죽음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는 이야기죠. 죽은 아내와 만나게 되는 남편을 연기하게 됐는데, 요즘 말하는 메타버스 하고도 관련 있다고 생각해요."

-이준익 감독님과는 원래 알던 사이인가요.
"감독님과 작품을 한 적은 없고, 친분은 있었어요. 제가 20대 때 '간첩 리철진'이라는 영화를 찍었는데, 이준익 감독님이 영화사 씨네월드의 사장님이었어요. 그때는 연출을 하지 않으셨는데, 오랜 세월이 흘러 지금은 연출과 배우로 만나게 됐네요."

 
신하균신하균
-이준익 감독님의 첫 드라마이기도 하고, 장르가 낯설기도 해요.
"새로운 것에 도전하는 걸 좋아해요. 새로운 이야기에 공감이 가고요. 무엇이든 누구와 하든 새로운 것에 도전할 마음이 있어요. ('욘더'의) 결과물을 다 보지 못했지만, 이준익 감독님의 새로운 작품을 볼 수 있을 것이란 자신이 들어요. 감독님의 성함만 빼면 '이게 이준익 감독의 작품인가'라는 생각을 할 정도로 새로운 시도가 담겼어요."

-이준익 감독님은 어떤 사람인가요.
"정말 일을 사랑하는 사람이죠. 현장을 사랑하시고, 사람을 사랑하시고, 매 순간 최선을 다하고 진심이신 분이에요. 모두가 그렇겠지만, 현장에서 너무나 열정적이에요. 이번 기회를 통해 감독님과 작업하며 많이 배우게 됐어요. 유쾌하시고 말씀도 잘하시는 스타일의 분이기도 하고요."

-'욘더'가 공개되면 어떤 점을 중점적으로 봐야 할까요.
"이야기가 가지고 있는 진정성과 표현하고자 하는 새로움이라고 말할 수 있겠네요. 그런 점들이 매력인 작품이에요. 미래 배경인데, 지금의 이야기 같기도 한 새로운 SF인 것 같아요."

-'욘더'를 통해 처음 OTT(티빙) 플랫폼에 도전하게 됐어요.
"(OTT와 전통적 플랫폼이) 크게 다를 것이라곤 생각하지 않았어요. 작업 환경은 영화 현장과 같았죠. 다른 드라마와 달리 100% 사전 제작을 할 수 있었고요. '욘더' 같은 경우엔 러닝타임이 조금 긴 영화를 찍은 것 같은 기분이었어요. 여유롭게 촬영할 수 있었고, 새로운 이야기를 새로운 방식으로 마음껏 펼칠 수 있는 환경이었어요."

-그럼에도 첫 도전이기에 어깨가 무거울 것 같은데요.
"제 어깨가 뭐.(웃음) 저 또한 똑같이 했어요. 다르게 할 수는 없지 않나요. 하던 대로 해야죠. 어떤 분야가 됐든, 매체가 됐든, 제가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하는 것뿐이에요. 우리의 작품이 하고자 하는 이야기가 잘 전달되게 만드는 것뿐이고요."

〉〉인터뷰③에서 이어

황소영 엔터뉴스팀 기자 hwang.soyoung@jtbc.co.kr (콘텐트비즈니스본부)·박정선 엔터뉴스팀 기자 park.jungsun@jtbc.co.kr (콘텐트비즈니스본부)
사진=박세완 기자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