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슈체크] 코로나 의심되면 어디로?…바뀐 '방역체계'

입력 2022-01-26 19:41 수정 2022-01-26 21:4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신속 검사'를 하는 곳도 있고, 아직 아닌 곳도 있습니다. 헷갈리고, 혼란스럽습니다. 윤영탁 기자가 정리를 해드리기 위해 나와 있습니다.

앞서 본 4곳 말고, 토요일부터는 이 신속 검사를 도입하기로 하는 거죠? 전국 모든 곳에서요?

[기자] 

맞습니다. 각 보건소 선별검사소에 가면 앵커께서도 보여주셨지만 이런 자가진단키트를 무료로 줍니다. 

이걸로 바로 현장에서 검사를 하면 되는데요. 

시중에서 구할 수 있는 제품과 같은 걸 줍니다.

PCR 검사도 2월 3일까지는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앵커]

그러니까 설 연휴 기간과 그다음 날까지는 PCR 검사와 신속 검사를 병행하는 건데.

[기자]

맞습니다. 

[앵커] 

그런데 문제는 여기서 이렇게 제가 음성이 나왔다고 해도 음성확인서가 안 나온다면서요. 

[기자] 

맞습니다. 제가 취재를 해봤는데요. 

방역당국에서는 안 된다는 답변을 내놨습니다. 

좀 더 자세하게 정확하게 말씀을 드리면 지도에서 광주와 평택, 아까 리포트에 나왔던 그 4곳에서는 가능한데 서울 등 다른 지역은 음성확인서가 발급이 안 됩니다.

그 밖의 지역은 PCR 검사, 지금처럼 PCR 검사만 음성확인서를 받을 수 있는 겁니다.

다만 2월 3일부터는 전국 전체로 확대가 되기 때문에 그때는 아까 리포트에서 나왔던 것처럼 자가진단키트로 검사를 해도 음성확인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선별진료소에 가서 해야 합니다. 

[앵커]

그렇군요. 그러니까 지역과 날짜를 잘 따져봐야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 자가진단키트의 결과가 완전히 정확한 건 아니다라는 거죠.

[기자] 

맞습니다. 방역당국도 정확도가 50% 그러니까 절반만 맞을 거다 이렇게 예측을 하고 있는데요. 

이것도 의료진이 했을 때 이 정도 수치가 나온다는 겁니다. 

진단검사학회가 밝힌 내용을 보면 일반인이 검사를 하면 정확도가 민감도라고 표현됐죠.

정확도가 20% 미만이다 이렇게 밝혔습니다. 

PCR 검사는 유전자를 증폭시켜서 바이러스를 찾는데 자가키트는 그렇지 않기 때문에 바이러스 량이 적은 확진자는 음성이 나올 수 있다는 겁니다.

[앵커]

정확도가 떨어지는 것에 의존해야 되는 그런 상황인데. 그렇게 되면 혼란이 더 커지는 거 아닙니까?

[기자]

맞습니다. 그런데 마땅한 대안이 없다는 게 정부의 설명입니다.

PCR 검사는 85만 명까지만 할 수 있어서 100만 명, 또 200만 명이 검사를 받아야 하면 감당이 안 됩니다.

때문에 고령층이나 고위험군부터 검사를 받게 하겠다는 겁니다. 

현재 일일 검사량이 평일 50만 건 정도 돼서 30만 건 정도는 여유가 있는데요. 

이렇게 한계를 넘을 때까지는 지금 체제를 유지해야 된다, 이런 주장도 나오고 있습니다.

[앵커]

검사 말고 치료는 어떻습니까? 확진자들이 치료받으려면 이제 동네 병원 가는데 준비가 잘 돼 있습니까?

[기자] 

이게 지금 아직까지는 여력이 있지만, 동네 병원의 참여도 반드시 필요한 상황입니다.

그런데 당장 다음 주까지는 준비가 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은 상태입니다.

의료진의 24시간 상주 문제와 또 확진자와 마주치지 않게 병원 내에서 동선을 가르는 문제 등이 제대로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정부는 동네 병원이 참여하는 게 방역에는 약점이라면서 현 시스템을 최대한 활용하겠다고 했는데요.

재택치료자 5만 8000명을 한계로 보고 있는데 이미 60% 넘게 차 있는 상황입니다. 

때문에 확진자 1만 명씩 일주일만 나와도 당장 내일은 더 많이 나올 것 같은데요.

대응이 힘들어질 수 있는 겁니다. 

관련기사

브레이크 없는 확산세…18시에 이미 1만 명 넘었다 [르포] 주말부터 전국서 '신속 검사'…한 줄 뜨면 '음성' '하루 10만명' 전망까지…의료·치안·소방 공백 우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