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재명 "차기 정부 '35조 추경' 논의 대선 후보 긴급 회동 제안"

입력 2022-01-21 12:24 수정 2022-01-21 16:2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K-방역! 과학방역으로 한 단계 진화합니다' 코로나19 위기대응특위 긴급점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K-방역! 과학방역으로 한 단계 진화합니다' 코로나19 위기대응특위 긴급점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오늘(21일) 코로나19 피해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지원을 위한 35조원 규모의 추가경정예산(추경) 편성 논의를 위해 여야 모든 대선 후보 간 긴급 회동을 제안했습니다.

이 후보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의힘이 제안한 35조원 규모의 소상공인·자영업자 지원을 위한 추경편성에 100% 공감하고 환영한다"면서도 "다만 여기에 또 조건을 붙였다. '지출 예산 구조조정을 통해'라는 단서를 붙였다. 정부에 수용하기 어려운 조건을 달아서 사실상 35조원 추경확대를 못 하게 하려는 거 아닌가 의문이 든다"고 말했습니다.

이 후보는 "모두가 동의할 수 있는 합리적 방안을 제안 드린다"며 "어차피 이번 5월이 지나면 차기 정부가 예산을 집행하게 된다. 그래서 현 정부에선 차기 정부를 맞게 될 후보들이 전부 또는 당들이 전부 합의하면, 차기에서 필요 재원들을 조달하도록 하고, 그걸 차기 정부를 감당하게 될 모든 후보들이 동의하면 사업 예산 중 우선 35조원을 신속하게 예산 편성하고, 이후 35조원의 세부적 재원 마련 방안은 차기 정부담당자들이 하게 하면 된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정부가 부담을 갖지 않고 차기 정부에 재원으로 35조원을 마련해서 이번에는 신속하게 소상공인, 자영업자 지원이 가능하도록 모든 대선 후보들의 긴급 회동을 제안 드린다"고 덧붙였습니다.

이 후보는 "저는 국민에 대해서 애정을 가지고 국가 존속에 대해서 국가의 이 안전문제에 대해서 진정성이 있다면 결코 거부하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그러나 정부의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선 하반기 예산 집행 권한을 갖게 될 후보들이 책임지는 조건으로 사업예산조정을 통해 긴급하게 35조원 추경 재원을 마련하는 건 이렇게 명확한 다자들의 회동과 합의에 의해 가능해질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했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