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JTBC 여론조사] 제보자 사망·김건희 녹취록 모두 "선거에 영향"

입력 2022-01-18 19:42 수정 2022-03-02 21:4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트위터

[앵커]

이재명 후보의 '변호사비 대납 의혹'을 제보한 당사자의 사망과 김건희 씨의 '7시간 녹취록'이 선거에 영향을 줄 걸로 보는지도 물었습니다. 그렇다는 응답이 우세했습니다.

이어서 이희정 기자입니다.

[기자]

김건희 씨 녹취록이 이번 선거에 영향을 미칠지 물었습니다.

조사는 녹취록이 공개된 지난 16일 당일과 그 이튿날까지 진행됐습니다.

선거에 영향을 줄 것 62.8%, 안 줄 것 33.7%로 선거에 영향을 줄 것이라 답한 쪽이 더 많았습니다.

이재명 민주당 후보의 변호사비 대납 의혹 제보자 사망과 관련해서도 물었습니다.

영향을 줄 거라는 대답이 56.8%로 절반을 넘겼습니다.

특히 부동층이 많은 20대와 30대에서 각각 72.1%, 61.4%가 영향을 줄 것이라고 답했습니다.

반면 민주당 지지층이 많은 40대에서는 김건희 녹취록이 영향을 줄 거란 응답이 제보자 사망 사건보다 31.8%P 더 높게 나왔습니다.

이번 조사에서 긍정적 영향이냐 부정적 영향이냐를 구분하진 않았지만, 자신이 지지하는 후보에게 약점이 될 만한 이슈는 외면하고 평가절하하려는 심리가 작용한 걸로 보입니다.

[윤명환/글로벌리서치 부사장 : (이슈가) 불거지는 것에 대한 우려감 때문에 자기 후보에 대한 부정적 이슈에 대해서는 '아 그거 별거 아니야'라는 식으로, 오히려 이슈를 낮추어 보는 쪽으로 결집되는 양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같은 흐름은 정권을 바라보는 시각에서도 차이를 보였습니다.

정권 유지를 원하는 층에서는 김건희 녹취록이 선거에 더 영향을 줄 것으로 봤고, 정권 교체를 원하는 층에서는 김건희 녹취록보다 제보자 사망 사건이 더 영향을 줄 것이라고 답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조성혜)

관련기사

관련이슈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