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JTBC, 첫 대선 출구조사 실시!

입력 2022-01-18 15:14 수정 2022-01-25 17:3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JTBC가 오는 3월 9일 제20대 대통령선거 개표 방송에서 '자체 출구조사' 결과를 발표한다. 선거 당일 오후 6시 투표 종료 직후, 후보별 예상 득표율과 제20대 대통령 당선인을 예측해 결과를 공개한다.
     
주요 선거 때마다 공중파 방송사 3사는 공동 출구조사를 실시해왔다. JTBC는 이번 대선 방송에서 단독으로 실시한 출구조사 결과를 발표한다. 공중파 방송을 제외하고 전국 규모 선거에서 출구조사를 실시하는 것은 JTBC가 처음이다.

JTBC는 지난 2020년 4월 총선 당시 여론조사 결과에 대한 메타 분석에 기초해 예측조사를 실시한 바 있다. 이번 대선에서는 선거 당일 실제 투표를 한 유권자를 대상으로 하는 출구조사를 실시해 더 빠르고 정확한 당선인 예측 결과를 발표한다.

JTBC는 여론조사 업체 글로벌리서치에 의뢰해 투표일 당일 출구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며, 이를 위한 투표소 선정 작업 등을 진행하고 있다. 정치학·통계학자들로 구성된 특별 자문 교수단도 출범했다. 또 전국 투표소 현장에서 직접 조사를 진행할 조사 요원을 모집하는 절차도 진행한다.

JTBC가 단독으로 실시하는 대선 출구조사 결과는 3월 9일 투표 종료 직후에 JTBC 개표 방송에서 확인할 수 있다.

(JTBC 모바일운영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