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공사 민원만 324건이었는데…구청은 '과태료 처분' 뿐

입력 2022-01-12 19:47 수정 2022-01-12 22:0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구조물이 더 무너질 수 있어서 인근 주민들은 대피한 상태입니다. 그런데, 이 사고가 나기 전까지 주민들은 무려 300건 넘는 민원을 구청에 냈습니다. 현장이 너무 위험해 보여서였습니다. 하지만 구청은 시공사에 과태료를 부과하는 데 그쳤습니다.

이해선 기자입니다.

[기자]

하늘에서 콘크리트 조각들이 떨어집니다.

밖으로 나가던 주민이 콘크리트 조각을 맞습니다.

서둘러 다시 안으로 들어가더니 영상을 찍습니다.

모두 사고가 일어난 공사 현장에서 떨어진 자재입니다.

심지어 쇠뭉치도 있습니다.

[홍석선/피해대책위원회장 : 이런 것들이 진짜로 떨어져 내린단 말이에요. 이게 저희 매장 앞으로 떨어진 거예요.]

주민들은 '예견된 사고'였다고 입을 모읍니다.

[박태주/지역 상인 : 3년 반 동안 철거할 때부터서 소음, 분진, 그런 걸 지키지 않고 하는 것부터서 하나를 보면 열을 안다고…이것은 예견된 인재입니다.]

한파주의보가 내린 날에도, 오후 6시가 넘은 시간에도, 폭설로 현장이 하얗게 됐지만 공사를 진행했다는 겁니다.

공사 진동으로 주변 일부 도로도 갈라졌습니다.

[박태주/지역 상인 : 현장 감리단, 구청에까지도 하소연해도 '고소해'라는 거밖에 없다.]

인근 상가 주민들로 구성된 피해대책위원회가 2019년부터 구청과 현대산업개발 측에 제출한 민원은 324건입니다.

이 중 구청이 해당 현장에 내린 행정 처분은 27건, 과태료를 부과한 건은 14건입니다.

시공사인 HDC 현대산업개발은 과태료를 2260만 원을 납부하는 데 그쳤습니다.

광주시는 현대산업개발이 광주에서 진행 중인 모든 공사 현장의 작업중단을 지시했습니다.

주민들의 민원 제기에 제대로 대응하지 않은 공무원들도 엄정하게 처벌하겠다는 입장입니다.

관련기사

'붕괴 28시간째' 아직 소식 없는 6명…"오늘이 고비" 16개층 바닥·벽면이 와르르…'무리한 공사' 밀어붙였나 광주 아파트 붕괴…전문가 "철근 정착길이 부실 가능성"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