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북, 엿새 만에 무력시위…보란 듯 '마하 10 미사일' 쏴

입력 2022-01-11 20:21 수정 2022-01-11 22:2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북한이 엿새 만에 다시 미사일을 쏘아 올렸습니다. 최대 속도가 '마하 10' 안팎으로 '극초음속 미사일'의 범주에 드는 걸로 분석됩니다. 북한의 미사일 성능이 과장됐다던 나흘 전과 달리 우리 군 당국은 이번 미사일은 전보다 진전됐다고 했습니다.

이근평 기자입니다.

[기자]

합동참모본부는 오전 7시 27분 북한이 자강도 부근에서 동해상으로 발사한 탄도미사일 추정 발사체 1발을 탐지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비행거리는 700㎞ 이상, 최대 고도는 약 60㎞, 최대속도는 마하 10 내외"라고 설명했습니다.

합참은 지난 5일 발사된 발사체보다 이번이 진전된 것으로 평가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지난 5일에 이어 엿새 만에 북한이 또 무력시위를 한 것입니다.

전문가들은 북한이 우리 군의 평가절하에 적극적으로 대응에 나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지난 5일 극초음속 미사일 발사 후 우리 군은 최종 단계에서 마하 5 이상의 속도가 유지돼야 하는 극초음속 미사일의 특성이 나타나지 않았다고 평가했습니다.

우리 군은 또 북한 발사체의 비행거리도 700㎞에 미치지 못했다고 봤습니다.

하지만 북한은 이번 발사에서 미사일의 속도와 비행거리를 크게 끌어올렸습니다.

지난해 9월 화성-8형으로 불리는 극초음속 미사일 첫 번째 시험 발사에 나선 북한은 이후 꾸준히 관련 미사일의 속도 등 성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보입니다.

극초음속 미사일은 마지막까지 빠른 속도로 궤적을 바꾸면서 날아오기 때문에 요격이 어렵습니다.

우리 정부는 국가안전보장회의를 열고 북한의 미사일 발사에 대해 강한 유감을 나타냈습니다.

(영상디자인 : 최석헌 / 영상그래픽 : 한영주)

관련기사

정부, 긴급 NSC상임위 개최…"北 발사에 강한 유감" 기시다 일본 총리 "북한 발사체 탄도미사일 가능성…지극히 유감" 합참 "북한, 동해상으로 미상 발사체 발사"
광고

관련이슈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