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차이나는 클라스' 중국은 왜 한국전쟁을 소환했나?

입력 2022-01-08 11:13 수정 2022-01-08 11:16

방송: 1월 9일(일) 저녁 6시 40분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방송: 1월 9일(일) 저녁 6시 40분

'차이나는 클라스' 중국은 왜 한국전쟁을 소환했나?

우리의 아픈 역사, 한국전쟁과 관련된 사실이 공개된다.

9일(일) 방송되는 JTBC '차이나는 클라스-질문 있습니다'에서는 한국전쟁 연구 최고 권위자인 박명림 교수가 출연해 '중국은 왜 한국전쟁을 소환했나'라는 주제로 강연한다. 자타공인 차클의 삼촌 김형규와 배우 이재용이 게스트로 참여해 풍성한 이야기를 더한다.

한국전쟁에 관한 논쟁을 바로 세울 자료를 제시해 한국전쟁의 기원이 '북한의 남침'임을 확인하는데 기여한 박명림 교수는 중국 영화 '장진호'를 소개하며 강연의 포문을 열었다. 영화 '장진호'는 중국 전쟁영화 사상 흥행 1위를 차지하며 엄청난 관심을 받고 있다는데, 학생들은 영화를 향해 거수경례하는 중국인들의 사진을 보며 놀라움을 감추지 못했다는 후문이다.

박명림 교수는 영화 '장진호'를 두고 "중국의 한국전쟁 참전이 '항미원조전쟁'임을 부각하면서 전쟁 발발 주체가 사라진다는 점에서 논란이 있다"라고 밝혔다. 또한 "중국이 외부로부터 위기를 맞을 때마다 내부 결속을 다지기 위해 한국전쟁을 소환한다"라고 말했다. 박 교수는 이를 설명하기 위해 전쟁 당시 김일성이 스탈린과 마오쩌둥의 동의하에 남침을 계획한 배경을 이야기했는데, 자세한 이야기는 본 방송에서 공개된다.

한국전쟁과 관련된 더 자세한 이야기는 9일(일) 저녁 6시 40분 방송되는 JTBC '차이나는 클라스-질문 있습니다'에서 확인할 수 있다.

(JTBC 모바일운영팀)

관련기사

'차클-인생수업' 배우 김성녀 "끝은 항상 다른 도전의 시작" '차클-인생수업' 배우 김성녀, 모두를 눈물 흘리게 한 인생 연기
광고

관련이슈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