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슈체크] '김종인 원톱' 국힘 선대위 '화학적 결합' 이룰까

입력 2021-12-06 20:09 수정 2021-12-06 21:2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렇게 우여곡절 끝에 '김종인 원톱' 체제로 출범한 만큼, 아직 풀어야 할 과제가 많습니다. 국민의힘 선대위가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흘러가게 될지, 정치부 채승기 기자와 한걸음 더 들어가 보겠습니다.

아무래도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하고 김병준 상임선대위원장이 좀 껄끄러운 관계잖아요. 앞으로 역할을 어떻게 나눠서 하게 될까요?

[기자]

맞습니다. 말씀하신 대로 좀 껄끄러운 관계인데요.

김병준 상임선대위원장 직제상으로는 총괄선대위원장 아래에 있습니다. 

김병준 상임선대위원장 입장에서는 위에 김종인 위원장이 오면서 아무래도 역할에 제한이 생길 수밖에 없게 된 건데요.

이와 관련해서 이준석 대표도 언급을 했는데 직접 한번 들어보시죠.

[이준석/국민의힘 대표 : 역할 조정이라기보다는 지난 한 주가 과도기적 체제였다고 보고, 역할 규정이 있을 것이다…총괄선대위원장님과 저와 그리고 후보, 그리고 김병준 위원장님 모두 다 어제부터 긴밀한 논의를 통해서 업무 분담을 정해가고 있는 상황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앵커] 

그런데 김종인 위원장은 충돌은 없을 거다라고 강조를 하지 않았습니까?

[기자] 

오늘(6일) 라디오 출연에서 충돌은 없을 거다, 이렇게 선을 그었습니다.

그런데 또 의미심장한 얘기도 했는데요.

경제 실상을 잘 모르는 사람들이 자유주의자, 시장주의자 이런 얘기를 한다면서 김병준 위원장을 깎아내리는 듯한 발언을 한 겁니다.

실제로 오늘 선대위 출범식에서도 두 사람은 손을 맞잡기는 했지만 눈도 마주치지 않는 등 어색한 기류가 흘렀다고 합니다.

지금은 표현상 원팀으로 앉아 있지만 두 사람 모두 정책 면에서 자기 색채가 강한 편이기 때문에 앞으로 구체적인 정책 방향을 놓고 충돌이 재연될 우려는 여전히 있습니다.

기자들이 이런 부분을 질문을 했는데요.

윤 후보는 선입견을 갖고 본 것 같다 생각은 다르더라도 힘을 모아서 잘 해 나갈 것이다 이렇게 말했습니다.

[앵커] 

그리고 또 한 가지 울산 회동까지 하게 만든 윤석열 측 핵심관계자 발언 발언, 이른바 윤핵관 논란도 지금 다 해결이 된 게 아니죠.

[기자] 

맞습니다. 이 대표가 인사조치까지 요구를 했었는데요.

이 윤핵관이 누구인지는 아직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고 특별한 인사조치도 없었습니다.

다만 매머드급으로 선대위 규모가 커지면서 선거운동 과정에서 윤 후보 측 인사들과 이 대표 측 인사들 사이에 주도권 싸움이 재발될 가능성은 여전합니다.

이 대표는 오늘도 남을 깎아내리고 이간질해 본인의 자리를 만들고자 하는 모사꾼들이라고 비판을 하기도 했습니다.

[앵커] 

방금 매머드급 선대위 얘기를 했는데 영입된 인사들 중에서 지금 구설에 오르고 있는 인사도 있죠?

[기자] 

맞습니다. 공동선대위원장으로 영입된 노재승 씨가 소셜미디어에 5.18을 폭동으로 볼 수도 있다는 내용의 유튜브 영상을 공유를 하고 정규직 철폐 등을 주장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선대위 규모가 크고 검증되지 않은 인물들이 보여주기식으로 경쟁적으로 영입이 되면서 설화가 계속 터져나오고 있는 것 아니냐, 이런 비판이 나옵니다.

노씨는 5.18 정신을 부정하는 것이 아니라 특별법을 통해 다른 의견을 가진 사람을 처벌하겠다는 것을 비판하고 문재인 정부의 일률적이고 원칙 없는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를 비판한 것이라고 해명했습니다.

관련기사

'독재 찬양' '여성 비하' 논란에…국민의힘, 함익병 영입 보류 윤석열 "이준석에 선거운동 전권…뛰라면 뛰고 가라면 가겠다" 윤석열-이준석, 갈등 극적 봉합…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직' 수락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