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감염병 이겨낼 방역정책은?...이재명 59.0점 VS 윤석열 55.0점

입력 2021-12-03 20:4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트위터

JTBC 국민채점단이 매주 주요 대선 후보의 공약을 평가합니다. JTBC가 글로벌리서치와 함께 어제부터 오늘(2~3일)까지 이틀간 온라인 패널 1056명에게 점수를 받았습니다.

이번 주 평가 주제는 방역정책입니다. JTBC는 이재명, 윤석열, 심상정, 안철수 후보 캠프로부터 4가지씩 공약을 받았습니다.

국민채점단 평가 결과, 이재명 후보가 59.0점, 윤석열 후보가 55.0점, 심상정 후보 54.3점, 안철수 후보가 53.7점을 받았습니다.

이재명 후보가 낸 방역정책은 ▲백신 인센티브로 접종률 상향 ▲확진자 치료 병상, 의료진 확보 ▲감염병 전문병원 확충, 전문 인력 양성 ▲토종 백신·치료제 개발입니다. 채점단은 이 중에서 '국산 백신·치료제를 개발하겠다'는 공약에 가장 관심을 보였습니다.

윤석열 후보는 ▲근거 중심의 방역체계 개편 ▲백신 부작용·코로나 후유증 광범위 보상 ▲감염병 환자 치료 역량 강화 ▲감염병 백신·치료제 개발을 공약했습니다. 이 중에서 평가에 가장 영향을 준 것은 '백신 부작용과 코로나 후유증을 넓게 보상하겠다'는 약속입니다.

심상정 후보는 ▲공공의료 확대 ▲감염병 전문병원 확충 ▲공공의대 설립, 보건의료인력 확충 ▲아프면 쉴 수 있는 권리보장을 공약으로 냈습니다. 이중 가장 주목받은 공약은 '아프면 쉴 수 있는 권리를 보장하겠다'입니다.

안철수 후보는 ▲공공의료 대응 체계 확립 ▲다중이용시설 방역패스 의무화 ▲시민 참여형 방역 앱 보급 확대 ▲과학적·자율적 방역을 약속했습니다. 이 중에서 '공공의료 대응 체계를 확립하겠다'라는 공약이 평가에 가장 영향을 줬습니다.
JTBC 국민채점단 조사개요JTBC 국민채점단 조사개요
〈조사개요〉
1. 조사의뢰 : JTBC
2. 조사기관 : (주)글로벌리서치
3. 조사지역 : 전국
4. 조사일시 : 2021년 12월 2일~3일
5. 조사대상 : 전국 만 18세 이상 69세 이하 남녀
6. 조사방법 : 인터넷 조사
7. 표본크기 : 1,056명
8. 피조사자 선정방법 : 글로벌리서치 패널을 이용한 성별/연령대별/권역별 인구 구성비에 따른 무작위 할당 추출
9. 응답률 : 20.0%
10. 가중값 산출 및 적용방법 : 2021년 11월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인구통계 기준 [셀가중]
11. 표본오차 : 95% 신뢰수준에서 +_3.0%p
12. 질문내용 : 주요 후보 방역 정책 평가 등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www.nesdc.go.kr) 참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