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고발 사주' 손준성 두 번째 구속 기로…오늘 밤 결정

입력 2021-12-02 20:5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고발 사주 의혹의 핵심 피의자인 손준성 검사에 대해서 공수처가 어제(1일) 구속영장을 청구했습니다. 10월에 법원이 영장을 기각한 이후, 다시 한번 공수처가 손 검사를 구속해달라고 요청한 건데요. 영장 심사가 이뤄진 법원으로 가보겠습니다.

조보경 기자, 첫 번째 영장 심사 때와 달라진 게 있습니까? 공수처가 손 검사 혐의에 대해 추가로 증거를 확보했다든지 하는 게 있습니까?

[기자]

3시간 정도 이뤄진 심사에서 공수처는 손준성 검사가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이던 시절 부하직원이던 검사 두명에게 고발장 작성을 지시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첫번째 구속영장에는 손 검사가 성명불상자, 그러니까 이름을 알수 없는 사람에게 고발장 작성을 지시했다라고 했는데, 이번엔 구체적으로 쓴 겁니다.

하지만 이를 입증할 수 있는 추가 증거는 확보하지 못한 걸로 전해집니다.

손 검사 측은 특별히 입증된게 더 없는데도 공수처가 정치적 의도를 갖고 무리하게 영장을 청구했다고 반박했습니다.

[앵커]

그러면 영장 심사 결과에 따라서, 수사가 어떻게 달라질 걸로 보입니까?

[기자]

만약 영장이 발부돼 손 검사가 구속된다면, 공수처 입장에선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실이 고발적 작성에 관여한 것이 아니냔 의혹을 어느 정도는 입증하는 성과를 얻게 됩니다.

반면 구속영장이 기각되면, 공수처가 손 검사에게 청구한 체포영장과 구속영장이 모조리 기각되는 건데요.

부실 수사나 무리한 수사라는 비판을 받을 수 밖에 없습니다.

손 검사의 구속 여부는 오늘밤에 결정됩니다.

관련기사

공수처 "윤석열 장모 문건, 손준성 지휘 수정관실서 작성" 의심 '고발 사주' 의혹 김웅 12시간 조사…"악마의 편집 느낌" 공수처 출석 김웅 "고발사주 실체 없다"…의혹엔 모르쇠 '고발 사주' 김웅, 공수처 출석…'대장동' 3인방 구속 갈림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