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슈체크] '오미크론' 국내 전파는 시간문제…추적·차단 어떻게

입력 2021-12-01 19:52 수정 2021-12-01 22:1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몇 가지 걱정 되는 점을 박민규 기자에게 물어보겠습니다. 일단 국내에 들어오는 걸 막을 수 있습니까?

[기자]

완전히 막는건 불가능하다, 전문가들 공통된 얘기입니다.

이미 전 세계에 퍼져 있어서입니다.

오미크론 첫 발견이 지난달 9일 남아공에서이고요.

보름 뒤 24일 WHO 보고가 됐습니다.

그런데 그 사이 유럽에서 확진된 사람들 확인해보니까 네덜란드, 독일, 벨기에에서 나왔습니다.

전 세계에 알려지기 전 보름 동안 이미 퍼진 겁니다.

[앵커]

완전히 막을 수 없다면 많이 퍼지는 걸 막는 것만이라도 해야 될 텐데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기자]

그러려면 해외에서 확진자가 들어온 기간을 더 넓게, 그러니까 앞당겨서 볼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는 지난달 28일부터 입국금지를 했고, 이 즈음부터 해외에서 들어와서 확진된 사람 유전자 검사를 할 수 있는 한 다 하고 있습니다.

특히 아프리카에서 들어온 확진자는 올해 1월부터 전수 검사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프리카를 포함해 일주일 사이 스무 개 넘는 나라에서 오미크론이 나오고 있기 때문에요, 이런 조치에 더해 길게는 4주 정도 더 앞으로 가서 검사를 해 보자는 겁니다.

여력이 되는 대로 추적해서 국내 유입 여부 확인하면, 조치에 도움이 될 거라는 게 전문가들 설명입니다.

[앵커] 

그런데 이게 확진된 지 시간이 좀 지났으면 추적이 가능할까요?

[기자]

기술적으로는 가능합니다.

확진 당시 채취해놓은 검체, 여기 남아 있는 바이러스를 가지고 분석을 하면 변이인지 아닌지 알 수 있습니다.

[앵커]

새로운 변이라 불확실한 부분이 많습니다. 그래서 할 수 있는 건 다 해봐야될 것 같거든요?

[기자]

네. 국내 전파는 시간문제라고 전문가들은 봅니다.

그래서 지금으로선 시간을 최대한 버는 게 최선인데요.

정부가 오미크론인지 아닌지 빠르게 확인할 수 있는 검사법 만들겠다고 했잖아요.

이것도 서둘러야 합니다.

그래서 얼마나 들어오고 퍼지는지 그때 그때 파악해야만, 거리두기 같은 더 강한 조치로 지역사회에 번지는 걸 막을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무서운 확산 속도' 오미크론…최소 69개국 빗장 걸었다 국경 봉쇄 일본서 '오미크론' 첫 감염자…최소 18개국 확산 18개국 뚫렸는데 아프리카 8개국만 입국금지…"역부족"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