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오미크론' 확인에 최대 5일…"조용한 전파 가능"

입력 2021-11-30 07:41 수정 2021-11-30 08:5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오늘(30일) 0시 기준 신규 확진자 수는 사흘 연속 3천 명대에 이를 것으로 보입니다. 어젯밤 9시까지 부산을 포함한 전국 17개 시도에서 2641명이 추가로 확진 판정을 받았습니다.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가 전 세계를 다시 공포로 몰아가고 있는데 코로나19 확산세는 좀처럼 진정되지 않고 있습니다. 더욱이 오미크론 감염 여부를 파악하기 위해 모든 유전체를 분석하는 데 현재 기술로는 닷새까지 걸리기 때문에 일단 방역망이 뚫리면 빠르게 번질 수 있습니다.

유한울 기자입니다.

[기자]

PCR이라고 불리는 진단검사는 코로나19에 걸렸는지를 알려줍니다.

변이 바이러스도 구별합니다.

알파와 베타, 감마, 델타까지 4종류만 가능합니다.

이번에 새로 나온 오미크론은 거르지 못합니다.

코로나 감염 여부를 따질 때와 변이 종류를 분석할 때 사용하는 유전체 부위가 서로 다르기 때문입니다.

오미크론은 정확히 어떠한 부위를 짚어야 하는지도 아직 명확하지 않습니다.

정부는 오미크론용 PCR 검사를 개발하겠다고 했지만 여기에도 한 달이 걸립니다.

그 사이 우리 방역 체계가 뚫릴 수도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지금으로서는 3만여 개의 유전체를 모두 분석해야 합니다.

여기에 걸리는 시간이 최대 5일, 조용한 전파가 충분히 가능한 시간입니다.

[백순영/가톨릭대 의대 명예교수 : 전파력이 빠르다면 변이주에 접촉한 사람들은 빨리 가서 방역을 해야 되겠죠. (분석에) 시간이 많이 걸리게 되면 이미 지역사회에 노출된 이후에 분석이 끝나는 상황이기 때문에…]

지난 4주 동안 우리 방역 당국이 변이 바이러스 분석을 한 것은 전체 확진자의 15%밖에 되지 않습니다.

오미크론 바이러스의 전파를 최대한 늦추기 위해서라도 적어도 해외에서 들어온 확진자 전체에 대해서 분석을 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정부는 오미크론 바이러스가 나온 아프리카 8개 나라의 외국인 입국을 완전히 막았습니다.

다만, 일본처럼 전체 외국인 입국을 막는 것은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최수진)

관련기사

에이즈 환자 몸에서 변이?…오미크론 '의문의 시작점' '오미크론 유입 막아라' 정부 "입국제한 국가 확대 검토" 새 변이 오미크론 출현 전세계 비상…긴급 입국 금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