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윤창호법 위헌' 장제원 아들도 혜택?…일부선 구제 기대감

입력 2021-11-29 21:00 수정 2021-11-29 22:38

'만취 벤츠' 운전자도 감형 가능
'3회 이상 음주운전' 가중처벌도 공백 생겨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만취 벤츠' 운전자도 감형 가능
'3회 이상 음주운전' 가중처벌도 공백 생겨

[앵커]

두 번째 음주운전부터 가중 처벌하는 '윤창호법'이 헌법에 어긋난다는 결정이 나오면서 여러 반응들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관련 재판을 이미 받았거나 받고 있는 사람들한테도 영향이 있을 수 있는 한편, 세 번 넘게 음주운전을 한 사람들을 가중 처벌하는 것에도 공백이 생겼습니다.

왜 그런지 여도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불길이 강하게 솟아 오르고 차는 형체를 알아보기 어렵습니다.

만취 상태로 시속 148km로 달리다 사고를 낸 30대 여성 A씨의 벤츠입니다.

이 사고로 새벽에 일하던 60대 노동자가 숨졌습니다.

지난 12일 1심은 과거 음주운전 전력을 반영해 A씨에게 징역 7년을 선고했습니다.

유족은 너무 약하다며 반발했는데 이마저도 더 깎일 수 있습니다.

지난 25일 헌법재판소가 두번째 음주운전부터 가중처벌하는 윤창호법이 위헌이라고 결정했기 때문입니다.

재판 중인 사람은 공소장에서 가중처벌이 빠지고 재판이 끝난 사람도 다시 재판 받을 수 있습니다.

이미 구속된 장제원 의원의 아들 장용준씨도 해당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옵니다.

한 차례 음주운전 전력에, 지난달 음주측정 거부 등으로 재판에 넘겨졌는데 검찰은 장씨의 공소장도 변경해야할지 살펴보고 있습니다.

윤창호 씨가 떠난 지 꼭 3년이 된 지난 9일 고인에게 인사를 하고 온 친구들은 아쉬운 마음입니다.

[예지희/고 윤창호 씨 친구 : '그래도 네 덕분에 많은 사람들이 살았고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라고 이야기를 하고 왔는데…'단 한 번도 안 된다' 이런 인식 주고 싶었는데 이게 조금씩 조금씩 계속 풀리는 것 같아서.]

반면, 음주운전 관련 인터넷 카페에는 벌써 구제를 바라는 글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이번 위헌 결정으로 당장 세번 넘게 음주운전을 한 사람들을 가중처벌 할 길도 없어졌습니다.

국회가 3회 이상 음주 운전자를 가중처벌하는 기존 조항을 없애고 윤창호법으로 대체했기 때문입니다.

새롭게 법을 손보기 전까지 반복적인 음주운전을 가중처벌하지 못하는 공백은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기사

'윤창호법은 위헌' 헌재의 판단…"지나치게 엄격하다" 헌재, '2회 이상 음주운전 가중처벌' 윤창호법 위헌 결정 '음주운전보다 초보운전이 위험' 이재명 발언에 김기현 "윤창호법 알기는 하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