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개 식용 종식' 사회적 논의 시작…李·尹 "개 식용 반대"

입력 2021-11-25 17:32 수정 2021-11-25 17:3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왼쪽),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사진=국회사진기자단〉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왼쪽),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사진=국회사진기자단〉
개 식용 금지의 사회적 논의가 본격 시작될 전망입니다. 여야 대선 후보들은 모두 개 식용 반대를 주장하고 있습니다.

오늘(25일) 정부는 김부겸 총리 주재로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열고 개 식용의 공식적 종식에 대한 사회적 논의 추진 방향을 논의했다고 밝혔습니다.

정부는 관계부처 합동으로 개 식용과 관련한 업계에 대한 실태 조사를 면밀하게 추진하는 한편, 사회적 논의기구를 만들어 개 식용 문제에 대해 내년 4월까지 집중 논의할 계획입니다. 또 국무조정실장 및 관계부처 차관들로 구성된 범정부 협의체에서 논의 결과를 구체화하는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습니다.

사회적 논의기구(가칭: 개 식용 문제 논의를 위한 위원회)는 관련단체, 전문가, 시민단체, 정부 인사 등 20명 내외로 구성하고 필요시 생산분과와 유통분과로 나눠 논의를 진행합니다. 논의 기구는 다음 달에 공식 출범해 개 식용 종식에 대한 국민과의 소통, 절차와 방법 등을 집중적으로 논의할 예정입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먹히기 위해 태어난 개는 없다"면서 "청와대의 개 식용 종식을 위한 민관합동 논의기구 구성을 환영한다"고 밝혔습니다.

이 후보는 "이제 '반려동물'로서 1500만 국민의 곁에 있는 개 식용 문제를 종식해야 할 때다"면서 "개 식용을 반대하는 여론은 늘었으나 국민적 합의를 핑계로 개 식용 문제는 방치돼 왔다. 3대 개 시장이라고 불리기도 했던 성남 모란시장, 부산 구포시장, 대구 칠성시장 중 남은 곳은 한 곳 뿐이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동물권의 기준이 높아질수록 우리 사회의 인권도 향상될 것이다"면서 "88년 서울올림픽부터 30여 년 이상 이어져 온 개 식용 문제가 하루빨리 마무리되도록 저 역시 노력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역시 지난 19일 '2021 케이-펫페어 일산'행사에 참석해 "개 식용에 대해 반대한다"면서 "형사처벌 등의 법제화는 국민 합의를 거쳐야 하는 문제다"고 밝혔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