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30일 노태우 영결식…정부 차원 분향소는 설치 안 해

입력 2021-10-29 20:0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노태우 전 대통령의 영결식이 내일(30일) 오전에 열립니다. 6년 전 국가장 때와 비교해서 규모가 크게 줄었고 정부 차원의 분향소도 설치되지 않습니다.

채승기 기자입니다.

[기자]

노태우 전 대통령의 국가장 영결식은 내일 오전 11시 서울 올림픽공원 평화의 광장에서 열립니다.

노 전 대통령 재임 시절인 1988년 개최된 '88서울올림픽'을 기념한 곳입니다.

이에 앞서 오전 9시엔 서울대병원 빈소에서 운구행렬이 출발합니다.

운구차는 노 전 대통령이 머물던 서울 연희동 사저에 들렀다가 영결식장으로 향할 예정입니다.

경찰은 운구행렬이 시속 40㎞ 안팎으로 이동하는 점을 고려해 운구행렬 이동구간 교통을 순차적으로 통제 할 예정입니다.

유해는 화장 절차를 거쳐 경기도 파주 검단사에 안치됐다가, 통일동산 묘역이 조성된 후 안장될 것으로 보입니다.

영결식 내빈은 국무총리 등 국가 주요 인사를 포함해 50인 이내로 최소화했습니다.

코로나 방역상황과 유족의 뜻에 따른 건데, 2015년 김영삼 전 대통령 국가장 때와 비교하면 장례위원 규모가 크게 줄었습니다.

정부가 마련하는 분향소는 따로 설치되지 않습니다.

노 전 대통령의 역사적 과오에 대한 비판 여론을 고려한 것으로 보입니다.

정부가 국가장을 결정했지만 이에 반대하는 목소리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조진태/5·18기념재단 상임이사 : 전후 맥락을 생략한 채 재임 시 공적, 그것만 갖고 국가장을 치른다는 것. 오히려 국민들에게, 후세대들에 국가관에 대한 혼란을 줄 것이다…]

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에도 국가장을 반대하는 청원들이 잇따라 올라왔습니다.

오늘 노 전 대통령의 빈소에는 전두환 정권의 군부 핵심으로 꼽혔던 허화평 전 의원 등 정치권 인사들의 발길이 이어졌습니다.

(영상디자인 : 김충현·박상은)

관련기사

"과오에 깊은 용서 바란다" 유언 공개…정·재계 조문 미 국무부 네드 프라이스 대변인 "노태우 별세 애도" 노태우 전 대통령 국가장 놓고…정치권 '엇갈린 반응' '노태우 국가장'에 전두환도?…청와대 "일고 가치 없어" 故 노태우 빈소 조문한 이순자, 5·18 사과 질문엔 "…"
광고

JTBC 핫클릭